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우리 실정에 알맞게 꾸민 ‘노화방지의학’ 우리말 교과서가 출간됐다.

대한노화방지연합회(회장 최영길, 이사장 배철영)는 국내 최고의 노화방지 전문의학자 40여명의 공동집필한 ‘노화방지의학’(대표저자 배철영) 교과서를 발간하고 지난 21일 롯데호텔에서 출판기념회를 가졌다.

이 교과서는 지금까지 노화방지에 관한 외국의 일부 의학지식을 아무런 여과없이 수용하고 이로 인해 의료인과 일반인이 부정적인 인식을 주어왔던 노화방지의학에 대해 체계적이고 객관적으로 접근이 가능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교과서는 제1부 노화의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노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변화부터 노화와 노인병과의 차이점에 대한 원론을 기술하고 있다.

이어 제2부에서는 신체기관의 노화와 임상접근을 주제로 노화에 따른 인체 각 기관의 변화와 임상접근을 기술하고 있으며 제3부는 노화방지와 건강증진에 관한 전력적 접근법을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 4부에서는 실제진료에서 노화방지를 어떻게 적용할 지에 대해 임상에서의 경험 등을 다루고 있으며 부록으로 환자진료에서 기본이 되는 다양한 평가양식과 해석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기술하고 있다.

특히 이 책은 일반진료와 차별되는 노화방지 환자 진료의 독특한 특징을 강조하고 있는 등 노화에 따른 인체변화와 이에 따른 임상접근 등을 쉽게 정리하고 있다.

4x6배판. 의학출판사 발행. 577쪽. 정가 100,000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