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능후 장관은 13일 대한의사협회의 14일 집단휴진 결행 예고에 대해 자제를 요청했다.

대한의사협회의 14일 집단휴진 결행 예고에 대해 보건복지부가 자제를 요청하고 나섰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13일 “환자들의 생명과 안전에 위험이 초래될 수 있는 진료 중단을 통해 요구사항을 관철하려는 행동은 국민들의 신뢰와 지지를 얻기 힘들 것”이라며, “환자들의 희생을 담보로 한 극단적인 방식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의대정원 문제는 정부와 논의해야 할 의료제도적인 사안으로, 치료를 받아야 하는 환자와 아무 관련이 없는 문제”라고 지적하고, “이러한 방식은 의사 본연의 사명에도 위배된다는 사실을 유념해 줄 것”도 당부했다.

특히, 촌각을 다투는 위급한 환자가 있는 응급실, 중환자실 등에 진료 공백이 발생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의사협회에 다시 한 번 대화로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의사협회가 지향하는 목표는 큰 차이가 없다”며, “의사협회를 비롯한 의사단체들은 지역 의료격차를 해소하고 의료 전달체계를 개선할 것을 요구하고 있고, 정부도 이에 대해 뜻을 같이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정부는 단순히 의사의 수를 확충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지역에, 필요한 진료과목에 의사 정원을 배치할 것이며,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과 수련 환경을 함께 개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지역별 우수병원 지정‧육성, 지역 가산 등 건강보험 수가 가산을 포함한 다양한 재정‧제도적 지원방안 도입, 지역 응급의료기관을 확충, 지역병원 육성, 감염병에 대응할 의사와 의공학 연구 의사 육성 등에 나설 계획이며, 이러한 지역의료격차 해소방안에 대해 의사단체, 병원계, 간호계 등 의료계와 논의를 거쳐 조속한 시일 내에 확정,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의사협회의 집단휴진 과정에서 불법적인 행위로, 환자의 건강과 안전에 위해가 생긴다면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고, 어떤 경우에도 국민의 생명이 위협받아서는 안 되며, 특히 아픈 환자들에게 피해가 생겨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앞으로도 언제든지 보건의료 발전을 위해 의료계와 긴밀히 협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