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MSD(대표 아비 벤쇼산)는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해 바이오테크 기업 및 비영리과학단체들과 협약을 체결하고 새로운 경구용 항바이러스 후보 물질 ‘EIDD-2801’ 연구에 착수한다고 지난 26일 미국 본사를 통해 공식화됐다고 밝혔다.

먼저 MSD는 지난 3월부터 파스퇴르 연구소 및 피츠버그 대학과 협력해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진행하고 있던 테미스 바이오사이언스의 인수 계획을 밝혔다.

이와 함께 MSD는 비영리과학단체인 국제에이즈백신추진본부(IAVI)와 협력해 코로나 19 백신 개발을 진행한다. 이 백신 후보 물질 개발에는 인간에게 사용이 승인 된 최초의 재조합 수포성 구내염 바이러스(rVSV) 백신인 MSD의 에볼라 자이르 바이러스 백신의 기초가 되는 재조합 수포성 구내염 바이러스 (rVSV) 기술이 사용된다.

이 밖에도 MSD는 리지백 바이오(Ridgeback Bio)와 협력해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경구용 항바이러스 후보 물질 EIDD-2801의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케네스 C. 프레이저 MSD 회장 겸 최고경영자는 “이번 MSD의 발표는 범세계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유망한 해결책을 찾고 이를 가속화하기 위해 MSD의 자원을 활용한 노력의 결과로, MSD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언제 이길지 예측할 수 없지만 함께 힘을 합친다면 반드시 승리할 것임을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