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부작용(이상반응)으로 인한 피해가 끊임없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 보고된 의약품 부작용 사례중 사망에 까지 이른 것도 있어 보건당국이 추적『지속관찰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5일 식품의약품안전청이 국정감사로 제출한 2002년부터 2004년 8월 현재까지의『의약품 부작용 처리현황』에 따르면 한국화이자의 비아그라를 비롯한 노바스크 등 다국적 제약사의 대형품목들의 부작용 사례가 많았던 밝혀졌다.

더욱이 의약품부작용 사례 보고접수는 지난 2002년에 비해 약 3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의약품 부작용 사례 보고접수는 2002년 54건에 그쳤던 것이 지난해 175건으로 증가한 이후 올해 8월까지는 총 158건이 접수되는 등 급격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집계 됐다.

남성용 발기부전 치료제인 비아그라의 경우 2002년에는 단 한 건도 부작용이 접수되지 않았으나 2003년에는 152건이 처리됐으며, 올해만도 41건의 부작용 사례가 보고된 것으로 분석됐다.

비아그라 부작용 사례보고는 2년 간 전체 의약품 부작용 보고사례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허가 사항에 반영된 부작용 외에도 목이 따금거림, 눈다래기, 조루증, 눈 충혈 등도 신고돼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화이자의 고혈치료제 노바스크도 망막하 출혈, 혈압상승, 손발 약간 마비 들 허가사항외의 증세가 부작용으로 2002년 2004년에 각각 7건씩 총 14건의 부작용 보고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된 부작용중 이미 허가사항에 반영되어 있는 것도 있었으며 인과관계의 명확한 추적을 위해 지속관찰중인 것도 상당수 인 것으로 드러났다.

식약청이 밝힌 2004년도 부작용 보고사례를 품목별로 살펴보면 ▷릴리의 발기부전치료제인 「시알리스 20mg」가 약효가 없다는 보고가 있어 지속관찰중이고 ▷파마시아의 「자이복스주사」가 사망보고 가 있어 역시 지속관찰중이었다.

또한 ▷화이자의 금연 껌인 「니코레트껌」이 가슴답답의 부작용을 보여 지속관찰중이었고 ▷명인제약의 결핵 약인 「리팜피신」 150mg 이 온몸에 피부 여드름이 나는 부작용으로 지속적인 관찰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얀센의 항진균제인 「리조랄샴푸(액)」은 발기부전이 생기는 부작용으로 ▷릴리의 「시알리스」 20mg은 음경해면체에 딱딱한 것이 만져지는 부작용으로 식약청이 지속적인 관찰을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영일 약품의 코감기 약인 「골겐연질캅셀」의 경우는 뇌출혈증상(어지러움, 반신마비등)으로 별도 추적 조사를 실시중인데 이 제품은 생산 중단된 상태이다.

한편 가장 많은 부작용 사례를 보인 「비아그라」의 경우 이미 허가사항에 반영된 것 외에 조루증, C형감염, 속쓰림, 우측 서혜부 탈장, 잇몸통증등의 부작용이 보고되어 지속적인 관찰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