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구로병원(원장 한승규)은 21일 오후 3시 의생명연구원 준공식을 갖고 그동안 병원 곳곳에 흩어져 있던 연구시설을 한곳으로 통합하는 한편 R&D 역량 강화를 위해 연구 플랫폼 구축에 나섰다.

‘미래의학, 우리가 만들고 세계가 누린다’는 새로운 비전 실현을 위한 힘찬 첫발을 내딘 의생명연구원은 연면적 3,407㎡에 지하2층, 지상5층으로 아모레퍼시픽으로부터 사업비의 일부를 기부 받아 신축됐다.

의생명연구원에는 정밀의료기기플랫폼과 차세대 신약개발 플랫폼이 구축됐으며 아모레퍼시픽 플로어로 명명된 4~5층에는 92개의 연구좌석과 세미나실이 배치됐다. 지하와 1층은 3D 프린터, 주사전자 현미경, 유세포 분석기, 조직슬라이드 스캐너, 세포관찰 분석시스템, 유전자증폭장치 등을 포함해 총 28종 38개의 장비가, 상반기 중 24개의 장비를 추가 설치해 연구 인프라를 확충시킨다는 방침이다. 실험벤치도 기존 156개에서 221개로 늘어났으며 약 150명의 연구원이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이날 한승규 병원장은 “고대구로병원은 500여 개의 바이오 벤처기업이 위치한 구로디지털단지와 근접해 있어 활발한 산업적 교류가 가능해 현재 100여 개 바이오 벤처 및 관련 기관들과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투자와 사업화 창출을 통해 구로병원을 중심으로 한 주변지역을 ‘미국의 실리콘밸리처럼 의료산업의 메카’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고대 구로병원은 폭넓고 탄탄한 연구 인프라 구축과 함께 연구를 기반으로 한 의료기술 사업화에 주력한 결과 지난 6년간 303건의 지식재산권(해외출원 44건) 등록, 608건의 특허출원(해외 75건, PCT 73건), 총 2100여 편의 연구논문 발표 실적을 기록했으며 45건의 기술 이전과 29건의 제품화에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자회사 7개를 설립해 연구를 기반으로 한 의료산업화의 가시적인 성과들을 일궈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