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원자력의학원(원장 박상일)은 병원 내 위험관리체계를 구축 하고 안전한 병원을 만들기 위해, 지난 13일 오후 4시부터 2층 대강당에서 ‘HRO(High Reliability Organization: 高 신뢰조직)선포식’을 개최했다.

감염관리실과 의료질관리팀 주최로 이날 진행된 선포식에서는 환자안전강령 선언, 환자 안전 리더 임명장 수여식 및 안전 실천 결의, 리더쉽 환자안전 라운딩(현장 방문), 병문안 문화 개선 캠페인 행사가 진행 되었다.

특히, 선포식 행사 중, 감염 발생 위기대응 도상 훈련을 함께 실시하여, 실제 메르스 등의 주요 감염 환자가 방문했을 경우 대응 절차를 좀 더 생생하게 재연함으로써, 담당직원 및 부서가 실제 위기 상황에 더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이 선포 및 도입하는 고신뢰조직(HRO) 모형은 미항공 우주국(NASA) 혹은 원자력발전소에서 도입하는 것으로, 실수를 분석․예측해 사고에 대비하는 위험 관리시스템으로, 부․울․경을 포함한 동남권 지역에서 최초로 도입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박상일 의학원장은 “이 선포식 하나만으로 우리 조직이 고 신뢰 조직이 됐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각 자 리더들(관리자들)의 작은 문제들을 대하는 태도가 결국 우리 병원을 고 신뢰 조직으로 만들어 줄 것이라고 확신한다” 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