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원환자들이 의사를 만나 이야기 할 기회나 회진시간 정보제공이 미흡하다며 ‘의사 서비스’에 대한 불만을 낮은 평점으로 표출했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은 9일 “환자가 직접 참여한 ‘제1회 의료서비스 환자경험’ 평가결과를 10일 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 처음으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환자경험평가’는 환자를 존중하고 개인의 필요와 선호, 가치에 상응하는 진료를 제공하는지 등을 국민 관점으로 의료서비스 질적 수준을 확인하기 위한 병원 평가다.

이번 평가는 500병상 이상 종합병원(상급종합병원 포함)에서 퇴원 후 2-56일(8주) 사이에 있는 1일 이상 입원했던 성인 1만 4970명을 대상으로 했다.

자료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해 2017년 7-11월 전화조사로 이뤄졌다. 조사내용은 ▲입원경험 5개 영역(간호사/의사서비스, 투약 및 치료과정, 병원환경, 환자권리보장)에 대한 19개 문항 ▲전반적 입원경험평가 1개 영역에 대한 2개 문항 ▲개인특성 3개 문항 등이다.

   
▲ 상하위 5개 문항별 점수 현황

이에 따르면 의료서비스에 대한 전체 입원경험 수준은 83.9점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의사서비스 영역은 82.3점으로 타 영역에 비해 낮은 점수를 받았다.

환자를 대하는 태도 문항은 88.8점으로 높은 수준이나, 의사를 만나 이야기 할 기회는 74.6점, 회진시간에 대한 정보제공은 77.0점으로 낮은 수준을 보였다.

반면 간호사서비스 영역은 88.8점으로 6개 영역 중 점수가 가장 높았다.

투약 및 치료과정 영역은 82.3점으로 퇴원 후 주의사항 등에 대한 정보제공 84.9점, 의료진의 환자 통증 조절 노력 84.1점, 진료 전 설명 83.0점, 진료 후 부작용 설명 81.6점, 위로와 공감 78.2점이었다.

병원환경 영역은 84.1점으로, 깨끗한 환경인지와 안전한 환경인지에 대해 평가한 문항의 점수는 각각 83.1점, 85.1점이었다.

환자권리보장 영역은 82.8점으로, 공평한 대우와 수치감을 느끼지 않도록 배려 받았는지에 대해 각각 87.6점, 84.8점으로 해당영역 평균보다 높았다.

치료 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기회는 79.7점으로 영역 평균보다 낮았고, 불만을 쉽게 말할 수 있었는지는 73.0점으로 설문 전체 문항에서 가장 낮았다.

전반적인 입원경험을 평가하는 문항과 타인에게 추천할지 여부에 대해선 각각 83.8점, 82.6점으로 나타났다.

이번 결과와 관련, 보건복지부는 “우리나라 입원환경에서 환자가 불만을 제기할 수 있는 환경, 의사와 이야기 할 기회, 진료과정에서 환자에게 더 많은 정보와 참여기회 제공 등 의료진과 환자 간 소통 부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보건복지부 홍정기 보험평가과장은 “최초로 환자가 직접 참여한 의료서비스 환자경험 평가결과 공개는 환자중심 의료서비스 제공에 의미 있는 첫 걸음으로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의료계, 환자·소비자, 학계와 함께 지속적으로 보완하면서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심사평가원 고선혜 평가운영실장은 “많은 국민의 목소리가 담긴 평가결과가 의료 현장에 반영돼 환자중심 의료문화를 함께 만들어 나갔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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