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파스퇴르연구소(소장 류왕식)는 지난 19일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KDDF, 단장 묵현상)과 ‘약제내성 극복을 위한 신개념 결핵 치료제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의약화학팀은 18개월간 KDDF로부터 연구비를 지원받아 결핵치료제 후보물질 도출, 효능 및 독성평가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결핵은 감염성 질환 중 치사율이 2번째로 높은 질병으로 전 세계적으로 매년 960만 명 이상의 신규 결핵 환자가 보고되고 있으며, 150만 명이 결핵으로 사망하고 있다. 특히 다약제내성 및 광범위 약제내성 결핵 (MDR/XDR-TB) 환자의 낮은 완치율과 높은 치사율을 비교할 때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약제의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현재 한국파스퇴르연구소에서 연구개발 중인 결핵치료제 선도물질은 결핵균, 내성결핵균 및 잠복결핵균에 우수한 활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대식세포 내 존재하는 결핵균에 보다 탁월한 활성으로 생체 내 효능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기전을 가진 약물 후보물질이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의약화학팀장 박갑주 박사(주관연구책임자)는 “선행 연구에서 입증된 우수한 생체 내 결핵균 감소 효능과 잠복 결핵균 및 다제내성 결핵균에 대한 활성 결과를 활용하여 약제내성균을 제어하는 혁신 신약을 개발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밝히며 "새로운 항결핵 치료제 개발에 성공할 수 있도록 모든 연구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