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훈 교수>

당뇨여성이 임신할 경우 일반 여성에 비해 임신중독증 발병율이 5배 높고, 제왕절개 확률도 2배 높아, 당뇨를 앓고 있는 여성은 임신 전부터 혈당을 철저히 관리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제일병원 내분비내과 김성훈 교수팀은 주산기센터에 내원한 임신부 가운데 임신 전 제2형 당뇨를 앓던 100명의 임신부(실험군)와 일반 임신부(대조군) 100명의 임신결과를 추적 조사했다.(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연령, 몸무게, 초산부·경산부 비율, 임신 전 BMI 지수의 통계 차이는 없다)

추적조사 결과 임신중독증 발병률은 실험군이 10%로 대조군 2%에 비해 5배 높게 나타났다. 제왕절개 확률은 실험군 35%, 대조군 18%로 2배 가까이 높았고, 거대아 출생확률(22% vs 9%), 임신 중 감염률(26% vs 2%) 또한 높게 조사됐다.

김성훈 교수는 “당뇨 여성이 임신 전 혈당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았을 경우 선천성 기형 및 자연유산 위험이 3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도 보고되고 있다”며, “당뇨를 앓고 있는 여성은 계획임신 하에 임신 전부터 혈당을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뇨 여성의 임신 전 관리는 적어도 임신 6개월 전부터 시작되어야 하고, 1년 전부터 준비해야 한다. 임신 계획에 대하여 미리 의사와 상의하고 임신을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적절한 방법으로 피임을 유지해야 한다. 임신 전부터 혈당을 가능한 한 정상에 가깝게 유지해야 하며 임신 전부터 엽산 5mg/일 이상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이번 김성훈 교수팀의 연구결과는 SCI급 학술지인 대한내과학회 영문학술지(The Korean journal of internal medicine)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