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지난 16일 권역외상센터 지원 관련, 청와대 국민청원 관련 입장을 표명한 후 발빠르게 후속조치에 나서고 있다.

앞서 박능후 장관은 국민청원 답변에서 이송체계 개선, 의료진 처우개선, 전공의 수련방안 등 개선 방안을 밝혔다.

개선방안에는 권역외상센터의 위상에 걸맞게 헌신하고 있는 기관에게는 충분한 보상과 지원을 하고, 그렇지 못한 기관에는 적절한 제재를 가한다는 내용도 담겨 있다.

이같은 박 장관의 답변에 대해 외과계는 “인력 양성 중 외과계 전공의 일정 기간 권역외상센터 수련은 현재 외과전공의 지원이 미달이고 전공의특별법 시행 등으로 병원에서도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권역외상센터 수련은 불가하다”고 반발하고 있다.

지금도 외과수련이 힘들고 전공의 지원이 없는 상황인데 권역외상센터 수련까지 해야 한다고 하면 지원율이 더 떨어질 것이라는 것.

이와 관련 진영주 응급의료과장은 22일 전문기자협의회와 간담회를 갖고 “권역외상센터 지원방안은 현재 관련 학회와 논의 중에 있다”면서 “구체적인 지원방안은 관련 학회 등 의료계와 협의를 통해 합리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전공의 수련과정 관련 의료계에서 나오고 있는 우려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면서 “의료자원정책과와 보험급여과 등과 논의를 거쳐 상반기 중 종합적인 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진 과장은 “권역외상센터 초기에는 시스템에 집중했다면, 지난해 외상센터 문제 제기로 의료인력과 수가 등을 들여다보는 계기가 됐다”고 말한 뒤 “ 일각에서 권역외상센터수 증감 관련 논란이 있으나, 현재 17개 권역외상센터 안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복지부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민관 합동 TF를 구성해 ‘중증외상진료체계 개선 종합대책’을 마련 중이며, 추후 구체적인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