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인순 의원

돼지고기 등을 익혀먹는 식습관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E형간염 관련 건강보험 청구가 102건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가 E형간염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것으로 감염실태조사와 관리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남인순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영국에서 E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자가 급증하고 있는 원인으로 유럽산 돼지고기로 만든 소시지가 부각됐다”면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유통 중인 비가열 햄·소시지를 수거·검사한 결과, E형간염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하지만, E형간염 관련 건강보험 청구건수가 있는 현실을 감안해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질병관리본부가 남인순 의원에 제출한 ‘E형간염 건강보험 청구 현황’에 따르면,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7년간 청구건수가 연평균 102건에 달했다. 이는 비급여 및 의료급여가 포함되지 않은 수치여서 E형 간염 환자는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E형간염 건강보험 청구건수는 2010년 153건에서 2014년 70건으로 감소하였으나, 다시 증가추세로 전환해 2015년 97건, 2016년 106건이 청구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E형 간염바이어스 오염 우려가 있는 것으로 지목된 ‘살라미, 하몽햄, 하몽소시지 수입 현황’에 따르면 2015년부터 금년 8월 현재까지 살라미 593건 804톤, 하몽햄 357건 99톤, 하몽소시지 25건 3063톤을 각각 수입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수거·검사 결과 E형간염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남인순 의원은 “현재 E형 간염은 법정감염병으로 지정되어 있지 않아 질병관리본부에서 공식 통계를 산출하지 않고 있다”면서 “국내에서 발생하는 E형 간염의 발생규모 및 중증도, 감염원, 감염경로를 파악하기 위한 실태 조사를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면서, “WHO에서는 IgM 항체검사를 권고하고 있지만, 현재 E형 환자를 확진할 수 있는 검사법이 확립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어서 E형 간염 표준진단법도 구축해야 하고, 국내 E형간염 현황, 위험도 평가 등 각 분야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관리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형간염의 주요 증상은 피로, 구토, 식욕부진, 복통, 관절통, 발진, 설사, 황달, 어두운색 소변. 회색 변 등이며. 감염 경로는 구강-분변 경로,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 음식, 수혈을 통한 감염, 임신부-태아 수직감염 등이고, 치사율은 3%이하(임신부는 20%)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E형간염 바이러스는 고온에서 사멸하기 때문에 중심 온도가 75도 이상이 되도록 1분 이상 잘 익혀 먹으면 안전하다”면서 “유럽산 돼지고기로 만든 소시지 등을 먹을 때는 반드시 잘 익혀서 먹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