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관리학을 전공하고 있는 교수, 국립대병원 주임교수를 거쳐 병원을 경영하고 있는 병원장, 지방공사의료원 원장이 병원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모색한 책을 펴냈다.

최근 발간된 “의료서비스 커뮤니케이션 -그 이론과 실제-”는 의료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관련분야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생산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일목요연한 이론과 다양한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총4부로 구성된 이 책의 1부에서는 병원 조직과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다. 조직과 커뮤니케이션의 상호관계를 경영학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서술함으로써 병원에 근무하거나 앞으로 근무하게 될 독자들에게 성과지향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2부에서는 의료서비스 커뮤니케이션 형태에 대한 분석과 설명을 통해 병원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했다. 3부에서는 다양한 실례를 통해 의료현장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고 있다.

4부에서는 성과지향 커뮤니케이션의 기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마인드를 가지고 경영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 것. 저자들은 “ 이 책을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의료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잘 습득하고 활용한다면 개인적으로 좋은 의료인으로 거듭날 뿐만 아니라 조직 구성원으로서 병원의 발전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책의 공저자인 안상윤 교수는 건양대학교 병원관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그동안 “리더십 터닝포인트” “100만불 짜리 홍보력” 등의 저서를 펴냈다. 변상현 조이소아병원 원장은 충남대학교 대학원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충남대학교 소아과 주임교수와 충남대병원 소아과 과장을 거쳤다.

또 정병을 원장은 현재 지방공사 충청남도 홍성의료원 원장을 맡고 있으며, 건양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병원경영학 석사를 취득한 뒤 같은 대학의 박사과정에 있다. 정원장은 2002, 2003, 2005년 지방공기업 경영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기.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