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 회진 언제 오시나요?” 입원 환자와 보호자가 많이 묻는 질문 중 하나다.

울산대학교병원(병원장 정융기)은 8월 1일부터 환자들의 입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주치의의 회진 시간을 사전에 공지하는 ‘회진 예고제’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에 따라 환자와 보호자들은 각 병동 데스크 앞에 설치된 회진 시간 안내 모니터를 통해 담당 교수의 회진 시간을 직접 확인하고 준비 할 수 있게 됐다.

울산대학교병원은 울산 최초로 ‘회진 예고제’ 서비스 시행을 통해 입원환자의 알 권리를 강화하고 입원생활 만족도를 증진 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간 입원환자는 의료진이 회진을 언제 오는지 몰라 마냥 기다리는 경우가 많았다. 환자와 가족들은 각종 검사결과와 앞으로의 진행사항 등이 궁금해 회진시간이 간절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의료진 입장에서는 응급환자가 생겨 갑자기 일정이 변경될 수도 있고, 수술이나 외래 진료가 예상보다 길어져 회진시간이 변경되는 경우가 있었다.

울산대학교병원은 이 같은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교수 개개인의 회진 예정시간을 환자들에게 미리 알려주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자체 프로그램도 개발했다. 작년 12월부터 일부 병동에 시범운영을 시행한 결과 환자와 보호자의 만족도가 높아 전 병동에 시행하기로 했다.

의료진의 경우도 1일 1~2회 시행되는 회진스케줄이 환자들에게 직접 공개되므로 환자 회진에 대한 의무와 책임감이 생긴다는 게 병원 측의 설명이다.

울산대학교병원은 향후 수술 시간, 각종 검사 시간, 다인실 이동 대기 순서 등 입원환자가 궁금해 하는 각종 정보도 제공할 수 있도록 시스템도 준비 중이라 밝혔다.

방성조 외래부장은 “앞으로도 환자들이 불편해하는 요소들을 개선해나가며 환자중심병원으로서 환자들이 만족하고 감동하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해나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