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열린 '정부 신약개발 유관 5개사업 합동설명회'에 제약사, 연구소 , 학계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정부의 신약개발 유관 5개 사업 합동설명회가 13일 오후 1-4시 서울 코리아나호텔 글로리아홀에서 열렸다.

이날 오송신약개발지원센터, 대구경북 신약개발지원센터, 범부처 신약개발사업단, 한국임상시험산업본부,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 등 5개 기관이 설명회에 참여했다.

이들 기관들은 “연구자의 아이디어에 직접 지원이 가능하고 부족한 부분은 채워줄 수 있는 등 다양한 지원책을 갖고 있다”면서, “함께 연구에 나섰으면 한다”고 사업 판촉에 나섰다.

이태규 오송신약개발지원센터장은 먼저 미래부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을 소개했다.

이 사업은 신약개발 인프라 지원을 위한 신약개발 기반 기술을 구축해 국가 신약개발 파이프라인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먼저 플랫폼 기술구축으로 기술의 검증과 효율화·고도화, 기술 패키지 표준화를 1-2년차에 마치고 후속으로 산학연 서비스 제공, 신약 후보물질 파이프라인 강화에 나선다.

이를 위해 센터는 과제별 4억원을 2년 이내 지원하고, 이후 내부 공모하며 필요시 외부 위탁기관과 공동협업이 가능하다고 소개했다.

또한 후보물질 최적화에 따른 공백기술을 지원하는 ‘최적화 기술지원’도 한다.

과제별 2억5000만원 이내로 2년간 지원하며 국내신약개발 산학연 연구제안 또는 의뢰방식으로 추진하는 후속지원도 한다. 연구 스피드 업을 위한 렌탈랩도 운영한다고 연구자의 관심을 촉구했다.

이어 윤석균 대구경북 신약개발지원센터장은 합성신약 개발 기술 및 인프라 구축을 발표했다.

이곳은 66명의 정규직이 있으며 이중 60% 이상이 박사급이 근무중이다.

이곳은 약물동태분석, 약효검색시스템, 단백질 상호작용 억제물질 발굴 기반기술, 구조기반 화합물 개발 등 4대 기반기술 표준화와 상용화를 하고 있다.

올해는 합성신약 후보물질 최적화 기술지원과 중소·스타트업 연구공간 지원에도 나선다.

윤 센터장은 “기초연구자는 질병·타깃 연구, 약효중심의 신물질 발굴, 학새교육, 논문투고, 전문인력 부족 등 한계가 있고, 제약기업은 생산성 악화에 따른 기초연구 투자에 대한 기피 및 파이프라인 고갈, 개방형 혁신전략을 통한 라이센스-인 관심, 위험 회피를 위해 물질의 완성도 및 타깃의 적적성에 관심이 많다”면서 “센터에서는 수요조사, 컨설팅지원, 성과교류를 유기적으로 연계할 수 있다”고 관심과 참여를 요청했다.

묵현상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장은 “사업단은 임상디자인컨설팅, 글로벌 라이센싱지원, 데이터베이스 구축, 브릿지지원, 글로벌 네트워크 등의 장점이 많다”면서 함께 사업에 나서자고 손을 내밀었다.

지동현 한국임상시험산업본부 이사장은 “글로벌임상시험센터는 정보, 공간, 서비스를 갖춰 임상시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히고 “대부분 무료로 인력을 양성하고 정보시스템도 제공하고 있다”며 적극 홍보에 나섰다.

또 글로벌 신약 임상개발 역량 확보, 포럼 개최, 연구자 주도 임사시험 활성화, 임상개발 자문상설기구, 범국가 첨단 융복합 임상시험 네트워크 운영, 환자중심 임상시험 환경조성에도 나서고 있는 점도 강조했다.

박영환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장은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의 다양한 지원으로 항암신약 후보물질이 비임상과 임상시험을 거쳐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는 신약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2011년 출범한 이후 지난 6년 동안 항암신약 개발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사업단의 신약개발전문가들이 비임상과 임상 시험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개발단계의 많은 진전을 거두었으며, 해외 제약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성과도 달성한 성과를 바탕으로 2017년 5월부터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2기)’ 이름으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고 있다.

2기는 849억원의 연구비(국고 623억원, 민간 226억원)로 항암신약개발, 바이오마커 검증, 동반진단 개발을 연구범위로 하고 있다.

약물은 합성의약품, 항체의약품, 세포치료제, 유전자치료제 등이다.

박 단장은 “이달 신규물질을 공모중에 있다”며, “타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하거나 대학·출연연이 도출한 후보물질과 혁신신약 후보물질은 선정시 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과제를 공동개발하게 되면 사업단 이익은 최소화되고 연구자에게 특허를 비롯 많은 혜택이 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참여를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