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의대 스마트건강경영전략연구실은 1일 ‘국민 삶의 질 지수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우리나라 국민들은 삶의 질에 있어 건강, 가족·가정, 안전이 가장 중요하며, 소득, 직장, 건강이 가장 큰 격차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의대 스마트건강경영전략연구실(윤영호 교수)은 ‘신개념 웰빙, 삶의 질 지표’ 개발을 위해 진행한 1200명의 일반국민(면접조사)에 대한 조사 결과를 1일 열린 ‘국민 삶의 질(웰빙) 지수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정책토론회’에서 발표했다.

특히 국민들은 국가가 가장 책임져야 할 것으로 교육, 환경, 안전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발표에 따르면, 삶의 질 14개 항목(0:전혀 중요하지 않음 ~ 10:최고로 중요)의 중요도 평가에서 우리 국민들은 건강(9.2점), 가족 및 가정(8.9점)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안전(8.6점), 소득(8.5점), 삶의 만족도(8.5점)를 그 다음으로 꼽았다.

14개 항목이 교육, 가족·가정, 건강, 사회참여, 삶의 만족도, 소득, 안전, 여가·문화생활, 일과 생활의 균형, 전반적인 인간관계, 주거, 지역사회, 직장, 환경이다.

이 항목에 대한 자신의 상태(0:최악 ~ 10:최상)에 대해서 가족·가정(7.9점), 건강(7.7점), 인간관계(7.4점), 안전(7.3점) 순으로 높은 점수를 보인 반면 소득(6.8점), 여가·문화활동(6.8점), 직장(6.8점), 일과 생활의 균형(6.9점)에서 낮은 점수를 보였다.

본인의 종합적인 상태를 고려한 전반적인 웰빙의 상태에선 평균 7.0점으로 나타났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건강과 전반적인 인간관계에 대한 주관적 평가가 부정적이었으며, 소득이 낮을수록 모든 항목에 대한 삶의 질 평가 점수가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월소득 200만원 이하인 국민들은 직장(5.9점), 소득(6.0점), 교육(6.1점), 여가·문화활동(6.1점) 등에서 매우 낮은 점수를 보였다.

중요도에 따른 본인의 상태와의 격차를 평가했을 때 소득(1.77점)이 가장 심각한 차이를 보였고 직장(1.54점), 건강(1.51점), 일과 삶의 균형(1.32점), 환경(1.31점), 여가·문화활동(1.30점), 안전(1.28점), 삶의 만족도(1.22점), 교육(1.13점), 가족·가정(1.08점) 등에서 차이를 보였다.

일반국민들은 국가가 반드시 책임져야 할 삶의 질 1순위로는 교육(20.9%), 환경(16.6%), 안전(16.3%), 건강(10.7%)을 꼽았다.

14가지 삶의 질 지표들과 인구의학적 특성이 전반적인 삶의 질(Global subjective well-being)웰빙)을 얼마나 설명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력 분석에 따르면, 가장 설명력이 높은 것은 교육(35.6%)이었으며, 가족(10.5%), 삶의 만족도(6.7%), 사회참여(5.7%), 건강(5.5%), 소득(4.4%), 환경(3.1%)으로 나타났다.

주관적 삶의 질은 외형적 여건에 대한 체험과 해석, 의미 등에 의한 평가이며, 주관적 삶의 질이 높을수록 건강과 면역성이 좋고 암, 당뇨 등 만성질환에 의한 생존율이 높으며, 출산, 결혼, 업무 생산성, 시민의식, 이타적 삶 등 성과들에도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앞으로 삶의 질에 대한 주관적 평가를 국가 계정에 적극적으로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연구팀은 “갈수록 삶의 질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문재인대통령과 정부는 국민들이 무엇을 중요시 하는지, 국민의 삶에 심각한 것이 무엇인지 등을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국민의 눈높이에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국가 정책을 제시해야 한다”며, “정부와 기업들은 저소득층의 건강과 삶의 질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4차산업혁명 정책은 국민의 건강, 가족, 환경, 안전, 교육, 여가·문화활동, 일과 생활의 균형 등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