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전의 유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심부전 조기 진단과 진행 방지를 위한 체계적인 정책과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은석 심장학회 심부전연구회 회장(삼성서울병원)은 24일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심부전 관리체계 대책수립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심부전은 심혈관계 모든 질환의 합병으로 발생하는 심장질환의 종착역이지만, 다른 주요 심장질환에 비해 인지도가 낮을 뿐 아니라 치료 환경, 관리체계가 제대로 정비되어 있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국내 심부전 유병률은 1.5%, 약 75만 명의 환자가 심부전으로 치료받고 있는 것으로 추산됐다. 2010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 심부전 환자 수는 21% 이상, 진료비는 53.4% 증가했으며 심부전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2015년 4,587명으로 2005년 대비 약 3배 증가하는 등 심부전 부담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은석 회장은 “심부전은 아주 치명적인 질환으로 5년 생존율이 35~50% 수준이다. 이는 심근경색 5년 생존율 73.1%뿐 아니라 전체 암 환자 5년 생존율보다 크게 낮다”라며 “또한 심부전 환자의 잦은 응급실 방문과 35%에 이르는 높은 재입원율은 환자뿐 아니라 가족에게 커다란 시간적·경제적 부담으로 이어지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심장학회는 심부전이 세계적인 고령화와 함께 전 세계적인 공중보건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질환이므로, 2026년 초고령화 국가로의 진입을 앞두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심부전의 사회적·재정적 부담이 급속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관리체계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정부가 최우선 과제로 심부전 우선순위를 향상시키고, 호주와 미국심장협회에서 도입한 의·민·관 합동 환자 대상 프로그램을 통해 캠페인을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욱진 심장학회 심부전연구회 총무위원장(가천대길병원)은 “국내 심부전 인지도와 임상 수준을 높여 환자들의 치료와 삶의 질을 향상해야 한다”라며 “정부가 4대 중증질환 및 심뇌혈관질환 관리 종합대책에서 심부전 우선순위로 설정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정 총무위원장은 심부전 치료개선을 위해 ▲의·민·관 합동관리위원회 구성과 실행 방안 수립 ▲심장재활프로그램 및 심부전 완화치료 지원 ▲심부전 관리 및 치료 위한 홍보·교육 활동 강화 ▲국가등록사업 및 지역·연령별 코호트 사업에 대한 계속적 지원 ▲질환 규명·신약·의료기기 개발 지원 ▲인구 거점별 심부전 관리 선도센터 지정 및 지원 등을 주장했다.
 
정부도 심부전 관리체계 수립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며 심뇌혈관질환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의 시행령·시행규칙에 심부전이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강민규 보건복지부 질병정책과 과장은 “정부에서 심뇌혈관질환 관리를 위한 종합대책을 시행 중이며, 2010년부터 심부전 환자 원인 진단·치료 예후 특성 파악하고 있다”라며 “심뇌혈관 법안의 시행령, 시행규칙에 심부전을 포함한다면 지금 거론되고 있는 문제들이 해결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강 과장은 “심부전이 사망과 직결된 중요한 문제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연구 위한 기획단을 구성하고, 예방을 위한 심뇌혈관 사업 지원단도 설치할 것”이라면서도 “다만 복지부도 따로 재정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재정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심부전과 관련된 기본적인 자료가 있어야 할 것 같다”라고 조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