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안과병원(원장 김순현)은 최근 인근 백화점에 개설된 문화센터에서 ‘우리 아이 눈 건강은?, 을 주제로 강좌를 열었다.

이날 강좌에서는 소아안과 장지호교수가 어린 아이들에게서 나타는 안과관련 증상을 중심으로 건강한 눈 관리에 대해 설명한 뒤 질의응답시간을 가졌다.

장지호교수는 강연에서 ▷안경을 써야 한다구요? ▷눈을 자꾸 깜박여요 ▷눈꺼풀에 뭐가 났어요 ▷눈이 빨갛게 충혈되고 눈곱이 껴요 ▷눈이 다른 곳을 봐요 ▷고개를 돌리고 봐요 등 6가지 증상을 보일 경우 의심해볼 수 있는 안과질환과 증상별 해결방안을 설명했다.

아이에게 안경을 쓰게 할 것인지 고민해보게 하는 경우는 칠판이 잘 안 보인다고 하거나, TV를 볼 때 가까이서 보는 것, 찡그리고 볼 경우, 고개를 돌리고 볼 경우 등이다.

장교수는 “이럴 때는 안과를 찾아 정확한 검사를 한 뒤 안경처방, 드림렌즈 등 아이에게 적합한 해결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눈을 자주 깜박일 경우에는 안검내반으로 인한 속눈썹 찌름, 알레르기 결막염, 틱(tic disorder) 등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또 충혈이 되고 눈곱이 낄 경우에는 선천 비루관 폐쇄, 신생아 농루안, 바이러스성 결막염, 봄철 각결막염 등으로 인한 경우가 많다.

눈이 다른 곳을 볼 경우 일단 사시를 의심해볼 수 있다. 아이가 고개를 돌리고 볼 경우에는 굴절이상, 속눈썹찔림, 특수사시 중 한 가지일 가능성이 많지만 단순히 습관적으로 그럴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장지호 교수는 “어린 아이들은 눈에 불편에 있더라도 이를 알아차리지 못하고 넘어갈 수 있으므로 부모가 세심하게 관찰해 이상증상이 있으면 안과진료를 받게 해야 하며, 특별한 이상증상이 없더라도 1년에 1회 이상 정기적인 안과진료를 통해 눈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