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의과대학 학장들과 의학교육 담당교수들 10명 중 명 7명(68%)은 2단계 BK사업 지원 전제조건을 의학전문대학원으로 제한한 최근 정부의 조치가 BK사업의 기본취지에 어긋나는 불합리한 일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 의대교수 10명 중 7명(69%)은 의학교육의 다양성과 대학의 자율성을 고려해 볼 때 현 의대와 의학전문대학원으로 이원화된 의학교육 체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의협(협회장 김재정)이 지난 17~19일 대전 유성호텔에서 열린 한국의과대학장협의회와 의학교육합동학술대회에 참가한 89명의 의학교육 담당 교수(26개 의대학장 포함)들을 대상으로 벌인 긴급 설문조사 결과, 대다수의 의학 관련 교수들이 의학전문대학원에 대한 호감도와 상관없이 BK사업을 전문대학원 정책과 연계시킨 것은 불합리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정부가 의학교육 학제를 인위적으로 일원화하기 보다 는 각 대학의 자율에 최대한 맡겨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문대학원이 의학교육에 미칠 효과에 대해서는 의학교육 발전에 일정부분 기여할 것(35%)이라는 대답보다 비용만 증가시키고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할 것(49%)이란 대답이 14% 정도 높게 나왔다.

그러나 전문대학원으로 전환하거나 전환을 결정한 의대에 몸담고 있는 41명의 조사대상 교수들의 경우, 의학교육 발전에 전문대학원이 기여할 것이란 대답(19명)이 그렇지 못할 것이란 대답(13명)에 비해 높게 나타나 전문대학원으로 전환하지 않은 의대 교수들의 대답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전문대학원으로 전환하지 않은 의대 교수들은 같은 질문에 67%(31명)의 교수들이 전문대학원이 사회적인 비용만 증가시킬 것이라고 대답했으며 28%(13명)의 교수들만이 전문대학원이 일정한 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답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