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승호 교수

 우리나라 여성의 평균 초경연령은 약 12세지만 과거에 비해 점점 빨라지고 있는 가운데 초경이 빠른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비만, 당뇨, 대사증후군,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높다는 보고에 이어 이번에는 담석발생 역시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코호트연구소 유승호, 장유수 교수팀은 2011년 3월부터 2013년 4월 사이에 건강검진을 받은 30세 이상의 여성 8만 3,275명을 대상으로 초경나이와 담석과의 관련성을 조사한 결과 11세 이하 나이에 조기 초경을 가진 여성은 13세에 초경을 하는 여성에 비해 담석의 위험도가 46%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초경 나이는 표준화된 설문을 통해 조사했고 담석질환은 상복부 초음파 검사상 담낭에 담석이 있거나 담낭절제술을 받은 경우로 정의했다.

현재 청소년 세대는 칼로리 밀도는 높고 영양가는 낮은 가공 식품에 어릴 때부터 노출되면서 쉽게 비만 체형이 되고 초경도 빨라지고 있다. 2014년 서울시 자료에 따르면 초경 평균 연령은 11.7세로, 3년 전보다 0.3세 어려졌다.

▲ 장유수 교수
담석은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이 잘 배출되지 않거나 뭉쳐지면서 담낭이나 담관에 돌이 생기는 질환이다. 여성의 담석 발생은 남성보다 두 배 이상 높다. 이는 여성호르몬이 담즙 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이고 담낭의 움직임은 감소시켜 담석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유승호 교수는 “빠른 초경으로 여성 호르몬 노출 기간이 길어지면 담석의 또다른 위험인자인 비만과 인슐린저항성의 발생 가능성도 높인다.”며, “어릴 때부터 건강한 식사습관을 가지면 평생건강의 기초도 만들면서 비만을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연구 결과는 유럽생식기계학회 대표저널(reproductive science)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