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 의료기기업체 평균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 1.2%p 증가한 8.7%로 나타났다. 이는 1,000원어치를 팔아 87원을 남긴 셈이다.

 
팜스코어는 지난해 12월말 결산 30개 국내 의료기기업체(비상장 포함)의 감사보고서를 토대로 영업이익률(연결기준)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해 전체 의료기기업체의 매출액은 9.8% 증가한 2조 3,165억 원, 영업이익은 27.5% 늘어난 2,015억 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눈 평균 영업이익률은 1.2%p 증가한 8.7%로 분석됐다.
 
영업이익률 1위는 체성분 분석기 제조업체인 인바디였다. 이 회사는 해외매출 증가에 힘입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크게 늘었다.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 8.4%p 늘어난 29.0%에 달했다.
 
 
이어 치과용 임플란트 제조업체 디오(28.3%), 콘택트렌즈 제조업체 인터로조(27.4%), 의료용 영상장비 제조업체 뷰웍스(19.7%), 바이오센서 전문기업 아이센스(19.0%) 순이었다.
 
반면 인포피아, 삼성메디슨, 인트로메딕, 나노엔텍, 솔고바이오, 큐렉소 등 6개사는 영업이익이 적자로 조사됐다.
 
매출액 상위 10위권 내 1위는 영업이익률 28.3%를 기록한 디오였다. 이 회사는  주력사업인 디지털 임플란트의 매출증가와 사내 경영합리화를 통한 판매관리비 감소로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278.0% 증가하는 등 수익성이 크게 늘었다.
 
이어 뷰웍스(19.7%), 아이센스(19.0%), 바텍(18.9%), 휴비츠(14.5%), 오스템임플란트(13.1%), 로보스타(7.3%), 피제이전자(6.7%), 신흥(5.2%) 등의 순으로 영업이익률이 높았다.
 
삼성메디슨은 매출 상위사 가운데 유일하게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했다. 이 회사의 적자 원인으로는 연구개발비가 꼽힌다. 지난해 연구개발비는 매출의 18.9% 수준인 506억원으로 타 업체를 압도하는 규모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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