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대학교복음병원 심장내과 조경임 교수가 여성심장, 고혈압과 고지혈증 등 심장건강 정보를 총망라한 ‘건강한 심장 만들기 : 힐링 레시피’(현대출판사)를 펴냈다.

조경임 교수의 ‘건강한 심장 만들기 : 힐링 레시피’는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앓는 환자‧보호자를 위한 맞춤 도서이다.

조 교수는 “건강한 생활방법을 머리로는 이해하고 있지만 어떻게 실천해야 할지 고민하는 환자들을 만나면서 구체적인 생활 지침서가 필요하다고 느껴 이 책을 저술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 책은 고혈압‧고지혈증의 이해와 치료법은 물론 심혈관 환자를 위한 운동처방과 영양관리까지 제시하고 있다. 심혈관 환자를 위한 운동처방은 초보자와 상급자를 구분하여 운동법을 사진으로 설명해 이해를 도왔다. 심혈관 환자를 위한 영양관리에서는 혈압과 고지혈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DASH(Dietary Approach to Stop Hypertension) 식사요법과 함께 고혈압 환자를 위한 일주일 건강식단표를 제시한다.

▲ 조경임 교수
저자는 스트레스와 건강하지 않은 생활 습관을 심혈관 질환의 유발 요인으로 꼽는다. 특히 성격이 급하고 공격적인 이른바 'Type A형‘의 성격은 심장질환과 관계가 깊기 때문에 평소 명상이나 요가로 심리를 잘 다스리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라고 조언한다.

조경임 교수는 부산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브라운대학 로드아일랜드병원 심혈관센터 연수과정을 거쳤다. 인제대 부산백병원 심장내과 임상강사, 부산가톨릭의료원메리놀병원 심장내과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고신대복음병원 심장내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고신대복음병원 U-healthcare 단장과 고신의대 융합의학‧운동과학연구소 소장을 역임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