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제대혈을 보관한 뒤 난치병 치료에 사용한 사례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했다.

울산대병원은 7일 제대혈은행 메디포스트와 공동으로 재생불량성 빈혈 환자인 4세 남아에게 환아 자신의 보관 제대혈을 사용하여 조혈모세포 이식을 실시, 성공했다. 이 환자는 2002년 태어날 때 어머니의 의뢰로 제대혈은행 메디포스트에 제대혈을 보관했었다.

난치병 환자가 제대혈은행에 보관했던 자신의 제대혈을 치료에 사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997년 제대혈은행이 국내에 처음 도입된 후 지금까지 200건 이상의 제대혈 이식이 이뤄졌으나, 모두 타인의 제대혈이나 가족의 제대혈을 이용한 사례였다.

환자는 지난 8월 감기 증상으로 병원을 찾은 뒤 재생불량성 빈혈 진단을 받았다. 치료 방법으로 제대혈 내 조혈모세포 이식이 적합하다는 판정을 받아 보관 중인 자신의 제대혈을 사용했다.

환자는 지난 8월 진단 후 11월 이식 수행까지 걸린 시간은 단 4개월. 실제 소요된 날짜는 약 80일이다. 제대혈을 보관하지 않았을 경우 이식에 적합한 골수나 제대혈을 찾는 데 소요될 시간을 크게 절약한 셈이다.

실제로 골수 이식의 경우 HLA 타입이 맞는 검체를 찾고, 기증 의사를 확인한 뒤 수술까지 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특히 기증 의사를 밝힌 기증자가 마지막 순간에 기증을 포기하는 사례가 생기기도 한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