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보건 향상과 의학술 발전 및 의료, 병원 관련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제32회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KIMES 2016)가 내달 17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전시장(COEX) 전관에서 개최된다.
 
한국이앤엑스와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서울특별시, KOTRA,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한국여자의사회, 대한간호협회, 대한의료기기판매협회, 의학신문사 등 관련기관과 단체가 후원하는 KIMES 2016은 코엑스(COEX)전시장 1층, 3층 전관과 그랜드볼룸 등 총 38,500㎡의 규모로 개최된다.
 
“Leading Technology, Better Healthcare”의 주제로 열리는 이번 KIMES 2016에는 548개사의 국내 제조업체를 비롯해 ▲미국 107개사 ▲중국 139개사 ▲독일 75개사 ▲일본 64개사 ▲대만 43개사 ▲스위스 25개사 ▲이탈리아 19개사 등 37개국 1,152개사의 업체가 참가해 첨단의료기기, 병원설비, 의료정보시스템, 헬스케어·재활기기, 의료관련용품 등 3만여 점을 전시 소개한다.
 
특히 영상진단장비사인 국내의 삼성전자/삼성메디슨, DK메디칼시스템, 리스템, 제이더블유메디칼, 메디엔인터내셔날, 알피니언메디칼시스템, SG헬스케어 등은 물론 GE Healthcare, Philips, Toshiba Medical, Shimadzu, Fuji Film, Wego 등 세계적인 기업의 참가와 헬스케어의 자원메디칼, 인바디, 소독기의 한신메디칼, 의료정보의 비트컴퓨터, 약품포장기를 생산하는 JVM, 물리치료기의 대성마리프, 스트라텍, 레이저치료기의 루트로닉, 의료용품의 인성메디칼 등 국내외 대표적인 기업들이 참가한다.
 
한국이엔엑스측은 전시기간중에 내국인 7만5천명과 80개국에서 3천3백여명의 해외바이어가 내방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번 전시회 통해 1조 8천억원의 내수상담과 5억 5천만불 이상의 수출상담을 통하여 우리제품의 우수성을 재확인함으로써 수입대체의 효과는 물론 수출증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요 전시분야로는 ▲진찰 및 진단용기기 198개사 ▲임상·검사용기기 73개사 ▲방사선관련기기 83개사 ▲수술관련기기 167개사 ▲치료관련기기 131개사 ▲재활의학․물리치료기 202개사 ▲안과기기 25개사 ▲치과관련기기 28개사 ▲중앙공급실장비 38개사 ▲병원설비 및 응급장비 128개사 ▲의료정보시스템 30개사 ▲한방기기 13개사 ▲피부미용 및 건강관련기기 244개사 ▲그밖에 제약, 의료부품, 의료서비스, 의료용품 등 의료 관련업체가 골고루 출품해 최근의 의료환경의 변화를 반영하는 새로운 제품들이 대거 선보인다.
 
또한 금년에 처음으로 KIMES 기간동안에‘글로벌 바이오 메디컬 플라자’(이하 GBMP 2016)가 KIMES와 연계해 개최 된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은 GBMP는 코트라가 주관하는 의료바이오 분야의 대표적인 융복합 상담회/설명회로, 17일~18일 Coex 3층 Hall E에서 진행된다. 
이밖에 전시회 기간동안 COEX 컨퍼런스센터에서 의료인과 의료산업발전을 위한 다양한 심포지엄과 의료관련 단체의 학술행사도 연달아 개최된다.
 
‘의료산업 정책세미나’, ‘의료인을 위한 특별강좌’, ‘의료산업 및 의학술 세미나, Global Trade Conference’를 비롯해 방사선사 국제학술대회, 서울시 물리치료사회 학술대회 등이 총 100여 회의 주제로 내달 17일~20일에 걸쳐 진행됨으로써 전문의 및 의료관계인에게 수준 높은 의료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스마트헬스케어 코리아 2016, 행사(Hall B 로비)를 통해 창조적인 기술역량을 가진 기업과, 기업간 협업을 통한 글로벌 진출 노력, 그리고 산업의 활성화를 독려하고 적극 지원하는 정부부처의 역할을 확인할 수 있다. 
 
전시회의 국제화를 위하여 해외 의료관계인 및 의료관련 기자의 초청은 물론 국내의료제조업체의 수출증대를 위하여 참가업체의 해외바이어 초청에 따른 체재비를 지원하여 많은 해외바이어를 KIMES 기간 중에 유치함으로써 바이어와의 실질적인 상담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주최 측은 관련 학과의 후진양성과 우수인재 발굴을 통한 의료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지난 30회를 기념해 신설된 ‘KIMES 장학생 제도’를 지속적으로 운영, 의공학부 학생에게 장학금을 수여하기로 했다.
 
KIMES 2016 개장시간은 오전10시부터 오후6시까지이며, 지방에 근무중인 의료관계인을 위하여 토, 일요일에도 전시한다. 입장료는 1만원이며, 오는 3월 15일(화)까지 KIMES 홈페이지에서 사전등록시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상세한 사항은 전시회 실무 주최측인 한국이앤엑스 KIMES 2016 사무국(전화.(02)551-0102)이나 홈페이지(www.kimes.kr)를 이용하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