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안과 권지원 교수팀 개가

눈의 흰자위 안쪽(공막)에 생기는 점인 오타모반을 보이지 않게 하는 성형술이 서울대병원 안과 권지원 교수팀에 의해 개발됐다.

권지원 교수팀은 지난해 눈의 흰자위 바깥쪽(결막)에 생기는 점인 결막모반을 레이저로 제거하는 시술법을 개발한 바 있다.

오타모반은 동양인에 흔한 점으로 대개 선천적으로 생긴다. 주로 한쪽 눈이나 눈과 눈 주위의 피부에 갈색 혹은 청색의 색소침착이 생기는 질환이다.

백인이나 흑인에 비해 동양인에서 많이 나타나며, 발생빈도는 2천5백명당 1명으로 우리나라에도 약 2만명의 환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오타모반은 일반적으로 양성이며 심각한 질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은 거의 없으므로 의학적으로 치료를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미용적으로는 심각한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눈 주위 피부의 색소침착은 피부과에서 레이저로 치료해 왔으나 안구의 공막에 있는 오타모반에는 뚜렷한 치료방법이 없었다.

눈의 흰 자위는 안쪽의 공막과 바깥쪽의 결막으로 나눌 수 있으며 결막에 있는 점은 안과에서 레이저로 쉽게 제거되지만 공막의 점은 레이저로 제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결막의 점은 태워서 없애면 다시 결막조직이 재생되기 때문에 깨끗이 제거할 수 있지만 공막은 안구를 이루는 지지조직으로서 제거하면 다시 생기지 않으며 제거 시 안구 자체를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권지원 교수팀은 올해 9월 20대 여성에게 새로 개발한 ‘오타모반 공막성형술’을 성공적으로 시행, 환자는 현재 아무런 부작용 없이 미용적으로 만족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타모반 공막성형술은 점이 있는 부위의 위에 얇게 디자인된 공막을 씌우는 방법이다. 점이 너무 넓고 진할 경우는 흰색 생체염색약을 이용하여 점이 있는 부분을 희게 염색한 후 공막이식술을 시행한다.

수술은 국소마취로 진행하며 환자의 시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회복기간은 수술 후 1개월 정도이며, 수술 후 나타나는 충혈은 1개월이 지나면 대부분 사라진다.

권지원 교수는 “환자들이 수술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지만 오타모반 공막성형술을 하면 성형효과가 뛰어나, 겉으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하는데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