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계획은 건축 관련 분야 전체가 함께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루며 이뤄져야 한다. 건축계획의 초안 구성을 보다 발전시키는 작업의 단계가 건축물이 구조적으로 성립하기 위한 구조계획이며, 구조계획을 반영하면서 건축계획을 조정하게 된다.

건축계획이 합리적인 구조계획을 포함하지 못하면, 골조공사비의 증가를 가져오게 되고, 시공에서도 난이도가 증가하며 골조에 하자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따라서 초기 계획단계에서부터 합리적 구조계획을 세우고 반영해야 한다.

또한 건축기계설비의 주요 설비를 설정하고 소요공간의 크기를 설정해야 한다. 냉방성비, 난방설비, 위생설비, 우수설비, 급탕설비, 환기설비, 가스설비, 중수설비, 진공청소설비, 쓰레기처리설비, 음료수정수설비, 사우나설비 등이 있다.

이외에도 통신설비, 소방기계설비, 소방전기 설비 등의 공간 확보도 중요하다.

리모델링은 건물의 열악한 환경의 개선만이 아니라 장기적인 전망까지 고려해 문제해결을 한다는 관점으로 기획해야 한다. 기획단계에 건물의 사용자들, 건물 내 설비와 물품들, 공간 등의 현재 상태를 조사 분석해 그 자료를 근거로 문제점을 찾아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리모델링의 방향, 내용과 시기 등을 의사 결정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리모델링은 건물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기존 건물의 구조적, 기능적, 미관적, 환경적 성능이나 에너지 성능을 개선하여 거주자의 생산성과 쾌적성 및 건강을 향상시킴으로써 건물의 가치를 상승시키고 결제성을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리모델링에는 매우 다양한 대안이 제시될 수 있으며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방법론에 의한 대안 선택과 경제성 분석이 필수적이다.

리모델링 목적으로는 ▲열화 성능의 회복 ▲기능 및 성능의 향상 ▲운영 비용의 절약 ▲용도의 변경 ▲부적격 부분의 적합화 ▲보존 및 복원 등이 있다. 그 유형에는 개량공사를 의미하는 ‘리폼’, 개수공사를 의미하는 ‘리노베이션’, 개조공사를 의미하는 ‘리모델링’이 있다.

리모델링은 ▲건축설비의 조사와 분석 ▲업무환경의 조사와 분석 ▲사회와 업계의 동향조사 ▲리모델링의 방향설정 ▲리모델링의 계획수립 단계별로 진행해야 한다.

리모델링 기획시에는 주요 장애사항들도 검토해야 한다. 물리적 제약(구조내력, 공간 및 반출입구 및 경로), 환경적 제약(경관, 소음, 진동, 분진, 탁수, 공기환경, 조명상황), 시간적 제약(기존설비의 잔여수명, 인허가수속, 공사기간, 거주자의 퇴거 및 이전), 공사제약(기능의 정지, 공사 진행에 따른 피해), 경제적 제약(공사비, 운전비, 임대료 인상 등), 유지관리제약(관리자격, 보수점검공간) 등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