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순환기내과 문건웅 교수가 ‘웹에서 클릭만으로 하는 R 통계분석(한나래출판)’을 출간했다.

‘웹에서 클릭만으로 하는 R 통계분석(한나래출판)’은 통계를 전공하지 않은 사람들이 논문을 작성할 때 보다 쉽게 자료를 분석하고 우수한 연구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활용서다.

R 통계프로그램은 무료 프로그램으로, 유연하고 확장성이 좋아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지만 명령어를 직접 입력해야 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번에 발간된 책은 이러한 불편감이 해소 될 수 있도록, 논문작성에 쓰이는 주요 통계를 자동화하여 명령어 입력 없이 한 번의 클릭만으로 다변량분석, 다중분석, 단계적 선택, 모형비교, 그래프 그리기 등을 가능하게 했다.

특히, 문건웅 교수가 직접 운영하는 Web-R.org(웹R)을 통해 R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인터넷 접속만으로 수준 높은 통계분석을 가능케 해 이목을 끈다. Web-R.org(웹R)은 태블릿PC나 스마트폰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도출된 자료를 html, PDF 등의 형식의 보고서로 즉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문건웅 교수는 앞서 ‘의학논문작성을 위한 R통계와 그래프’를 출간했고, R통계 사용 지침서라는 평을 받으며 ‘2015 대한민국학술원 우수 학술도서’에 선정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