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순창 교수와 김장묵 교수가 대학병원 신축계획을 담은 ‘병원건축기획’을 출간했다.

이 책은 최근 사립대 의료원에서 추진되고 있는 약 800병상 규모의 대학병원 운영계획과 설계 과정에서 활용된 운영 현황과 통계 자료를 토대로 쓰였다. 책에는 저자들이 수년간 의료현장에서 겪은 경험과 체험을 통해 얻은 의료진 및 운영 실무자의 아이디어와 지혜가 담겨있다.
 
병원은 고객이 24시간, 365일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건축물보다 난이도가 높고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에는 병원 건축 과정에 참고할 제대로 된 지침서를 찾아보기 힘들다. 건축주 또는 일부 의료진의 주관적 판단과 경험에만 의존한 의사 결정을 통해 병원을 신·증축하는 게 병원 건축의 현실이다.
 
권순창 교수는 “대형병원의 신축 프로젝트를 맡아 전반적인 과정에 참여하면서 병원을 신·증축할 때는 한 치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치밀한 운영 계획과 설계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느꼈다”며 “이를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합리적 근거에 의한 의사결정 지침서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 책에는 병원건축과 건축기획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부터 병원건축기획 과정과 기능, 기초지식, 전략수립 및 타당성 분석, 건축기획팀의 업무 수행에 필요한 내용들까지 기술되어있다. 
 
또한 병원건축설계에 필요한 세부 운영계획 수립에 참고할 수 있는 자료도 찾아볼 수 있다. 아울러 실제 병원들의 사례와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응용하여 세부계획으로 활용하는 방법도 정리되어있다.
 
한편 권순창 교수는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보건행정학과를 졸업했다. 협성대, 백석예술대, 가톨릭대, 배화여대에서 교수로 역임했다. 연세의료원 용인동백세브란스병원·송도세브란스국제병원 건립추진본부에서 사무국장을 역임했고 연세의료원 암센타 건립추진본부 사무국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