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약사회(회장 이광섭) 병원약학분과협의회(회장 한옥연)에서는 전문약사의 업무와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전문약사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응시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자료로 ‘전문약사 역할 및 가이드’를 24일 발간했다.  
 
‘전문약사 역할 및 가이드’는 전문약사 자격시험을 준비하면서 시험 준비에 도움이 될 자료가 있으면 좋겠다는 회원들의 요구와 건의에 따라 올해 신설된 병원약학분과협의회가 발간과 집필을 맡았다.
 
발간을 맡은 병원약학분과협의회(이하 협의회)는 병원약학의 전문화된 연구 및 학술, 체계화된 교육과 전문가 양성 및 네트워크 관리 등을 통해 병원약사의 업무와 직능을 더욱 발전시키고 향후 전문 병원약학회를 설립 운영하기 위한 중간과정의 조직체로 올해 신설됐으며 그동안 운영되어 온 전문 교육과정과 전문약사 분야를 기반으로 병원약학의 전문 분야별로 감염약료, 내분비약료, 노인약료, 복약지도, 소아약료 등 총 15개의 전문분과로 구성돼 있다. 
 
이 교재는 전체적으로 전문약사제도에 대하여 소개하는 총론과 각 분과별로 좀더 세밀한 내용을 담은 각론으로 구성했다. 
 
총론에서는 한국병원약사회가 전문약사제도를 도입하게 된 배경과 연혁, 전문약사 자격취득 방법 및 전문약사 배출 현황, 외국 전문약사제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각론에서는 각 분과별로 해당 분야 전문약사 업무 정의 및 역할, 전문약사 필요 역량, 활동 현황 소개, 전문약사 역할 수행과 관련된 분과협의회 활동 소개 등과 함께 전문약사 자격시험 응시 가이드라인, 즉 응시자격, 자격시험 출제 대상 질환 또는 대상 환자군, 참고문헌, 관련단체 및 학회 웹사이트, 각종 시험 준비 Tip, Case 문제풀이 및 예시 문제 등을 담았다. 
 
이광섭 회장은 발간사를 통해 “이번 책자의 발간이 전문약사의 다수 배출, 전문약사의 역할 확대와 위상 강화, 전문약사제도의 법제화를 앞당길 수 있는 의미있는 한걸음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전했다.
 
‘전문약사 역할 및 가이드’는 전문약사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병원약사들의 첫 번째 필수 지침서로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 전문약사 자격시험 활성화 및 전문약사제도 법제화 실현을 앞당길 수 있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