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들의 경우 발기부전을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성인병보다 더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남성과학회와 대한비뇨기과학회가 최근 25세 이상 성인남성 612명을 대상으로 ‘발기부전과 성인병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각종 성인병을 동시에 겪게 될 경우 가장 적극적으로 치료받고 싶은 질환으로 당뇨(39.5%)에 이어 발기부전(25.3%)을 꼽아 고혈압(20.8%), 전립선질환(10.8%), 고지혈증(3.6%) 보다 더 높은 비율을 보였다.

조사 대상자의 70.8%는 발기부전이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증 등 성인병의 전조신호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었다. 또한 다른 성인병으로 병원을 찾았다가 발기부전을 진단받았을 때 치료 의향을 묻는 질문에 97.4%인 대부분의 남성이 ‘치료 받겠다’고 답했다.

대한남성과학회(고려대안암병원 비뇨기과) 김제종 회장은 “남성의 자신감 상실에 발기부전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 지를 단적으로 보여준 결과”라며 “발기부전 증상은 자신감의 문제뿐 아니라 혈관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로 다른 성인병의 전조증상이 될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날 경우 배우자에게 알리겠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75.2%의 남성들이 ‘알리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이는 실제 발기부전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경우 10%만이 ‘배우자에게 고백했다’고 답한 것과 큰 차이를 보여 건강할 때와 실제 발기부전 환자가 됐을 때 남성의 상반된 반응을 엿볼 수 있었다.

흡연으로 인한 발기부전 유발 가능성에 대해서도 82.7%가 ‘그렇다’고 답해 흡연으로 인한 발기부전 발병에 대해 우려하고 있었다.

‘발기부전이 생겼을 때 가장 먼저 어떻게 하겠냐’는 질문에 46.6%가 병의원을 방문하겠다고 답했고, 42.6%가 ‘식이조절, 운동 등 생활패턴을 바꾸겠다’고 답했다. 그 외 ‘건강식품을 먹겠다’(7.7%), ‘노화로 알고 그냥 지내겠다’(3.1%) 등의 잘못됐거나 소극적 답변이 뒤를 이었다.

이 조사는 9월15일~9월25일 10일 동안 국내에 거주하는 25세 이상 남성을 대상으로 인터넷 설문조사 형태로 진행됐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