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손에 잡히는 임상연구 제 4판’이 발행됐다.

임상연구 분야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Designing Clinical Research]를 번역한 이 책은 이미 해외에서 130,000권 이상이 판매됐고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아랍어, 중국어, 일본어와 함께 한국어로도 번역되어 초판으로 출판된지 25주년을 기념하여 나왔다.

미국 듀크대학과 NIH의 Clinical Research Training Program을 대학원 과정으로 이수하고 보건과학 석사를 취득한 배치운, 한창수 교수가 교재의 높은 활용도를 체험하고 임상연구리뷰연구회 동료들과 함께 번안했다.

이 책은 임상 실험, 관찰 역학, 이행성 연구, 특허권 획득용 연구, 행동 과학 및 보건 서비스 연구까지 모든 형태의 임상 연구를 위한 설명서로, 개념을 보다 실용적이고 독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만들어져, 임상 연구 경력을 시작하는 의사, 간호사, 약사, 기타 보건 관련 학자들뿐만 아니라 전공의 과정에 있는 임상 의사 및 보건 의료 관련 대학원의 학생들, 그리고 임상 연구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부생들까지 임상 연구 분야와 관련된 대부분의 사람들을 위한 안내서이다.

이번 제 4판에서 개정된 가장 뚜렷한 변화는 3판과는 달리 올 컬러화 편집으로 가독성이 눈에 띄게 높아졌다는 점이다. 또 전판의 번역이 미흡했던 점을 대폭 보완하고, 모든 장에 본문과 그림, 도표를 최신화 하여 보다 정확한 정보를 보다 읽기 쉽게 보여주고 있다.

추가된 내용으로는 관찰연구에 대한 장(Chapter)이 재편성되어, 위험인자 수준의 변화 및 추적기간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한 발생밀도 접근을 포함한 다양한 환자-대조군 설계를 다루고 있는 부분과 임상 시험에 대한 장은 비교 유효성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는 비열 등 시험에 대한 부분을 포함하고, 하위그룹 분석 및 효과 변경을 더욱 자세히 설명하는 부분 등이다.

또 의학 검사용 연구에 대한 장에서는 점차 많이 사용되는 임상적 예측 규칙 개발에 대한 부분이 새로 추가됐고 기존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에 대한 장은 초보 연구자가 적은 비용으로 빠르게 논문을 발표할 수 있는 방법들을 강조하고 있다.

이어 연구 윤리는 인간 유전체 분석(whole genome sequencing) 및 기타 주제에 대한 현재 정책을 반영하도록 업데이트했으며 임상 연구에서 윤리적 딜레마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새로운 사례들을 포함했으며 데이터 관리는 최신 웹 기반 접근법으로 광범위하게 개편하는 한편 연구 자금 확보 부분에서는 NIH 연구비 제안서의 새로운 요건을 충족시키는 전략을 제시하고, 재단 및 기업체 후원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 책은 독립적인 임상 과학자가 되기 위해 연구 보조금을 획득하는 것부터, 임상 및 공중 보건 의료의 점진적 발전에 기여하는 것에 이르기까지의 어려운 길을 또 하나의 멘토가 되어 열어주고 있습니다. 이 책과 함께 한 명 이상의 멘토와 오랜기간 함께 한다면 임상 과학자로서의 최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저자: STEPHEN B.HULLEY, STEVEN R.CUMMINGS, WARREN S.BROWNER DEBORAH G.GRADY, THOMAS B.NEWMAN 역자: 임상시험리뷰연구회 (CRRG). 출판사: 군자출판사. 발행일: 2015.05.27. 정가: 38,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