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병원 감염관리실은 13일 동은대강당에서 임상간호사를 위한 참여학습 프로그램인 ‘함께 하는 감염관리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감염관리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전담자들의 자질 함양을 위해 마련된 이날 행사는 각 병동과 센터 및 클리닉, 공급실, 수술실, 중환자실 등에서 감염관리 실무위원을 맡고 있는 간호사 40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특히 기존의 일방적 전달 방식의 교육에서 벗어나 퍼즐게임, 최신저널발표, 역할극 및 상황극, 미니 PBL(문제바탕학습), 슬라이드퀴즈 및 OX게임, 패널토론 등 다채롭게 꾸며져 교육 효과를 높였다.

특히, 역할극 및 상황극 순서에는 각 조별로 HIV감염환자, 결핵환자 등이 입원한 상황, 감염관리의 첫걸음인 ‘손씻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상황 등을 가정해 환자와 의사, 간호사 역할을 경험하면서 감염예방 지침과 관리 요령을 몸에 익혔다.

또 퍼즐과 퀴즈, OX게임에 이은 푸짐한 경품으로 흥미와 웃음이 넘치는 교육이 되었으며, 심찬섭 병원장을 비롯해 염욱 부원장과 정양숙 간호부장, 간호과장과 수간호사들도 자리를 함께 해 감염관리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계기가 되었다.

행사를 주관한 김태형교수는 “감염예방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되새기고, 실제 감염관리 업무에 도움을 주기 위해 행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감염예방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계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