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KONOS)가 장기 이식 기증자 관리에 전혀 손을 대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의료원 국정감사가 열린 6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한나라당 정화원 의원과 열린우리당 김선미 의원은 KONOS가 살아있는 장기이식 기증자는 후유증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나 이에 대한 관리가 미흡하다고 지적하며 이들에 대한 철저한 사후관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먼저 정화원 의원은 살아있는 장기 이식기증자는 2000년 878명에서 2004년 1547명으로 2배 정도 증가하고 2005년 7월 현재 815명이 장기기증을 했지만 후유증이 발생 할 가능성이 있는 이들에 대한 사후 관리, 지원이 없다고 지적했다.

김선미 의원은 “장기기증의 기본은 아무런 대가 없이 순수한 의지와 이웃에 대한 사랑으로 기증하는 것이 당연하나 최소한의 보상이라는 개념으로 기본진료와 수술비를 포함한 후유증 치료비와 근로자의 경우 입원기간을 포함한 회복 기간 동안의 휴가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두 의원은 “장기 기증을 하고 후유증이나 부작용에 시달리는 것을 보면 누가 장기 기증에 선 듯 나서겠냐”며 사랑의 장기기증본부는 생존 중에 장기를 기증한 사람에게 건강검진 및 검사비와 약제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美UNOS(United Network for Organ Sharing)는 기증자의 기증비용 일체와 휴유증에 대한 보상도 해주고 있는 사례를 들며 KONOS도 이들에 대한 최소한의 지원과 보상을 지원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열린우리당 이기우 의원은 KONOS가 기증등록자에 대한 사후 관리도 미흡하다고 밝히며 기증 서약 후 연락처 변경으로 29%가 연락이 불가능하며 기증자의 58%도 서약 후 한번도 관련단체에서 연락을 받지 못하는 등 시행에 미흡한 면이 많다고 지적, 이에 대한 대비책 마련도 당부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