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년부터 9년간 20명 수술환자 추적 관찰

척추암으로 진단 받은 환자 중 스스로 다리를 들 수 있는 환자가 그렇지 못하는 환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술 성공률이 2배 이상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아산병원 신경외과 전상룡 교수는 1997 ~ 2005년까지 전이성 척추암으로 마비 증세를 보인 환자 20명(경추에 전이된 환자 3명, 흉추에 전이된 환자 17명)을 수술한 결과, 근력측정( 0 ~ 5 )이 3등급 이상인 환자는 수술 후 100% 걸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전교수는 전이성 척추암 환자의 근력이 0 ~ 1 사이에 있는 환자의 경우 수술을 하는 것이 크게 의미가 없으며, 환자의 근력이 2일 경우 수술 성공률은 50% 정도라고 밝혔다.

전이성 척추암은 폐암, 간암, 유방암, 전립선암 등에서 암이 척추로 전이된 것으로, 폐암이 그 중에서 전이성 척추암에 걸릴 확률이 가장 높다. 전이성 척추암이 발병하면 하반신이 마비되어 걷지 못한다. 이런 증세는 대개 각종 암 4기에서 흔히 나타난다.

전 교수는 최근 개최된 2005 춘계 대한신경손상학술대회에서 이같은 결과를 발표해 관심을 모았다.

그는 “다수의 의료진들은 전이성 척추암 환자에게 적극적으로 수술할 것을 권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으나 이제는 근력측정을 통해 3단계 이상의 등급을 받은 환자는 적극적으로 수술을 받을 것”을 권했다.

또 전이성 척추암으로 다리 마비가 온 환자가 수술을 받으면 약 1주일 정도 지나면 걸을 수 있다면서 수술 성공 가능성에 대한 판단기준으로 외국의 근력측정단계(첨부 파일 참조)를 이용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