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환자들이 약물 의존성에 대한 우려를 덜게 됐다.

한미약품(대표이사 이관순)은 ADHD 치료제 중 유일한 비(非)향정신성 약물인 ‘아토세라(아토목세틴)’를 내달 출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아토세라는 청소년 및 성인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개선에 효과적인 ADHD 치료제이다.

ADHD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은 대부분 향정신성 약물(마약류)로, 도파민 및 노르에피네프린이 프리시냅틱 뉴런으로 재흡수되는 것을 막아 신경과민·흥분 등을 유발하고, 장기 복용시 약물 의존도가 높아 적극적인 치료에 제한이 있었다.

반면, 아토세라는 노르에피네프린의 재흡수만을 선택적으로 억제해 치료에 효과적이면서도 감정적 불안증세 및 내성의 위험이 적어 ADHD 1차 치료에 사용된다.

또, 아토세라는 도파민 농도에 영향을 주지 않아 자신의지와 무관하게 신체 일부분을 빠르게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는 ‘틱’ 증상 및 불안증 등의 동반질환 환자들에게도 사용 가능하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ADHD는 약물치료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으로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는 사례가 많다”며 “아토세라는 틱, 뚜렛(만성화된 틱) 등을 동반한 ADHD 치료에도 탁월해 광범위한 ADHD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문의약품인 아토세라는 4가지 용량(10mg·18mg·25mg·40mg)으로 출시되며, 식사 관계없이 1일 1회 1정씩 복용하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