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노사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오늘(20일)부터 20여군데 병원의 파업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대구,경북지역 병원들은 이번 파업에 불참키로 결정했으며 일부 병원들은 합의에 성공함으로서 파업이 강행되더라도 그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일 노동부와 노동계에 따르면 중앙노동위원회의 직권중재 시한(22일)을 이틀 앞둔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병원노조)는 이미 예고한 20일 총파업을 앞두고 막판 협상을 벌이고 있으나 난항을 겪고 있다.

병원 노사는 19일 오후 4시부터 연세대 동문회관에서 교섭에 들어가 사측이 ▲기본급 2% 인상 ▲비정규직 문제해결 노력 ▲토요 외래진료 유지 등을 내용으로 한 수정안을 제시했으나 노측은 이를 거부했다.

노측은 당초 요구안인 ▲비정규직 정규직화 ▲9.89% 임금 인상 ▲주 5일제 전면 시행 등과 격차가 커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 노사합의 가능성이 낮아지고 있어 20일 총파업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병원노조는 교섭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고대ㆍ경희ㆍ이대ㆍ한양대의료원, 서울백병원 등 서울지역 대형병원, 전북대ㆍ전남대ㆍ동아대의료원 등 지방대병원, 10개 지방의료원 등 21개 거점병원을 중심으로 파업을 벌인다고 밝혔다.

그러나 산별노조와 별도로 개별 병원들이 해당 지역노동위원회에 신청한 조정기한 만료에 맞춰 노사간 잠정 합의에 이르는 사업장이 잇따랐다.

원광대병원과 정읍아산병원은 조정안을 받아들여 합의했고 서울ㆍ상계ㆍ부산백병원, 동아대병원, 군산의료원 등은 합의로 조정을 취하했으며 경희의료원과 전북대병원은 잠정 합의했다.

이에 따라 병원노조가 산별파업을 강행할 경우 이들 합의된 병원은 불법파업으로 간주되는 부담을 안게 돼 파업 동력이 약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병원노조 관계자는 "파업을 앞둔 막판 교섭까지 사측은 경영난 등을 들어 노조가 수용할 수 없는 안을 제시하고 있다"며 "교섭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20일 산별 총파업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대구.경북지역 병원들은 파업에 불참키로 해 환자들의 불편은 없을 전망이다.

19일 대구지방노동청 등에 따르면 보건의료노조 산하 대구.경북지역 11개 사업장 중 파업에 참가하기로 한 곳은 없으며 적십자병원과 혈액원, 보훈병원 등 일부 사업장에서 소수의 노조 간부들이 상경투쟁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총파업 참가 사업장은 없지만 영남대의료원노조가 지부 파업과 관련해 이달초 쟁의조정 신청을 낸 뒤 다음 달 3일까지 조정기간을 연기해둔 상태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