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협회(회장 김정수)는 22일 회의실에서 임직원 대상으로 "외국의 의약품 가격정책" 토론회를 열고, 27일에는 국내 제약산업의 발전방향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토론회에서 업무부 김용정 과장은 선진 7개국 등 13개국의 주요 약가정책을 소개하고 "미국 제약산업이 유럽의 제약강국을 극복하고 세계 제약시장을 리드하는데 시장 메커니즘에 따라 약가가 결정되는 자율약가제도가 큰 힘이 됐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스위스 정부도 획기적 신약에 대해 개발보상비 차원에서 약가에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신약개발 의욕을 고취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임직원들은 국내에서 일부 거론되고 있는 보험약 포지티브 리스트 등재방식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이와 유사한 특정 약에만 보험급여를 상환해주는 영국의 선택약가표제가 있지만, 이는 의사들의 의약품 사용 통제전략으로 볼 수 있다며 투약의 질 향상에 의문을 제기했다.

협회는 "각 나라마다 보건의료체계와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아무리 그럴듯한 외국의 약가정책이라도 이를 우리나라에 적용하려면 충분한 사전 검토와 보건의료계의 합의가 전제되어야 한다고 결론지었다"고 설명했다.

제약협회는 앞으로도 토론회를 자주 열고 산업정책 전반에 대한 전 직원의 이 해도를 증진시켜 회원제약기업에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과 대외 설득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제약협회는 27일 기획정보실 김정호 차장의 주제발표를 토대로 "국내 제약산업의 발전방향" 토론회를 갖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