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비툭스®(cetuximab)의 임상시험 보고를 통해 암이 장 밖으로 전이되고 수술이 불가능한 전이성 대장암 환자의 생존 기간을 개선하는 임상적 가능성이 있음이 밝혀졌다.

임상 1/2 상에서 얻은 21 명의 환자에 대한 생존기간의 중간값은 33개월이었고 대략 25%의 환자들에서는 이전에는 수술이 불가능 했던 간 전이부위의 외과적 절제가 가능하게 되었다. 완치를 목적으로 전이부위를 외과적으로 절제하는 것은 5년 생존을 위한 가장 큰 희망을 제공한다.

약 35%의 대장암 환자들은 진단 시에 이미 전이성 대장암을 가지고 있고 전이부위의 외과적 절제가 전이성 대장암의 완치를 위한 유일한 선택사항이며, 동시에 5년 생존률을 5%에서 50%로 증가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용 가능한 최적의 화학요법의 반응률은 한계가 있고, 전이부위가 수술이 가능하도록 크기를 감소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외과적 절제술은 제한적으로만 실시되고 있다. 수술을 받지 않은 환자를 대상으로 얼비툭스를 제외한 현재 이용 가능한 가장 좋은 화학요법의 경우 생존기간의 중간값은 약 20개월이다.

얼비툭스®(cetuximab)는 1차 치료 요법인 이리노테칸 또는 옥살리플라틴을 이용한 화학 요법제와 병용투여 했을 때 일관되게 높은 반응률을 보였으며, 전이부위의 크기를 감소시켜서 이전에 수술이 불가능한 전이부위에 대한 외과적 절제의 가능성을 증가시켰다. 이 시험 중 하나인 ACROBAT 연구를 통해 옥살리플라틴을 이용한 치료요법인 FOLFOX-4 투여에 얼비툭스®(cetuximab)를 병용 투여하였을 때 반응률 81%, 이전에 수술이 불가능 했던 전이성 암을 가지고 있던 환자에 대한 절제율 21%, 미진행 생존기간은 12.3 개월로 보고되었다.

독일 머크사는 또한 전이성 대장암에 대한 1차 및 2차 치료 요법으로 화학요법과 얼비툭스®(cetuximab)의 병용 요법 연구에 대한 광범위한 전세계적 다기관 3상임상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수백개의 전세계 임상시험기관에서 5,000명의 환자가 참여하는 이 임상 프로그램은 지금까지 머크가 투자한 가장 큰 임상이며 이를 통해 대장암 환자에게 진보된 치료법의 제공을 약속할 뿐만 아니라, 얼비툭스®(cetuximab)에 대한 회사의 강한 자신감 나타내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