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토겔이 남성갱년기 증상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국내 임상결과가 나왔다.

서울아산병원 비뇨기과 안태영 교수는 지난 13일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개최된 제8차 국제남성과학회에서 남성 갱년기 환자 94명을 대상으로 12주 동안 바르는 남성호르몬제 테스토겔을 바르게 한 결과 남성 갱년기 환자에게 안전하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됐다고 밝혔다.

테스토겔 임상시험은 서울아산병원, 서울대병원, 고려대병원, 삼성서울병원, 가톨릭대병원 등 5개 대학병원에서 남성 갱년기 증상을 가진 40세 이상 남성 94명을 대상으로 매일 12주동안 테스토겔 5g을 투여하고, 4주마다 환자들에게 남성호르몬 수치 및 AMS(남성갱년기), IIEF(발기부전) 등 2가지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안 교수는“12주 동안 테스토겔을 바른 40세 이상 남성갱년기 환자들의 혈중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20대 남성의 테스토스테론 수치까지 회복됐다”며“바르기 전 혈중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2.58±0.76 에서 바른 후 5.5±2.95(P<0.0001)로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말했다.

2004년 대한 남성갱년기학회에서 발표된 바에 따르면 45세 이상 중년남성 이면서 중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3.5ng/ml 미만인 경우에 남성갱년기 환자라고 정의한 바 있으며 이번 테스토겔 임상 환자의 바르기 전 남성호르몬 평균 수치는 2.6 ng/ml 수준이었다.

또한 안 교수는“40대 남성이 테스토겔을 12주간 바른 후 남성호르몬 수치가 20대 준으로 회복됐다”며 “이 같은 테스토스테론 수치 증가가 갱년기, 발기부전 증상의 개선으로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실제로 12주의 치료가 끝난 후 성적, 신체적, 정신적 증상 등 세 부분으로 나누어 남성 갱년기 증상(AMS:Aging Male Symptoms)이 개선되었는지 묻는 설문조사에서 94명의 환자 중 92명(97.8%)이“증상이 개선됐다”고 답변했고 발기부전(IIEF)의 경우는 94명 중 70명(74.47%)이“증상이 호전됐다”고 응답했다.

안 교수는"이번 시험을 통해 호르몬 치료가 남성갱년기 증상 극복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됐다”며“남성갱년기는 체내 많은 장기의 기능을 저하시켜 남성들의 삶의 질 을 떨어뜨리는 주범인데도 아직 국내에선 인식이 덜 돼 있다. 증상이 있고 호르몬 감소가 확인됐다면 적극적인 호르몬 보충요법을 시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남성갱년기는 대표적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20세를 넘기면서 해마다 1%씩 줄어들고 성욕감소,무기력감 상승,근육량 및 근력감소, 복부 비만 등의 각종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한편 2004년 국내 처음 소개된‘테스토겔’은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을 겔 형태로 만든 제품으로 경구제, 주사 제, 패치제 등 기존 남성 갱년기 치료제의 부작용을 대폭 개선해 주목을 받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