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전후의 환자들에게 정맥경장 등 집중적인 영양 지원을 통해 빠른 회복과 증상 개선을 돕기 위한 학술 심포지엄이 개최된다.

한국정맥경장영양학회(회장 이명덕 가톨릭의대)는 오는 17일(금) 오후 1시30분 서울대병원 임상의학연구소에서 "NST(Nutrition Support Team을 시작하시렵니까?"를 주제로 "2005 한-일 영양지원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특히 "NST(영영집중지원팀)" 분야의 경우 오는 2007년부터 병원 서비스병가 지침에서 정식 항목으로 인정받게 됨에 따라, 각 의료기관마다 "영양집중팀" 구성과 운영 모델에 대한 준비를 서두르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경장영양학회의 산하 기구인 "NST 위원회(공동위원장 백현욱, 라미용)"는 이번 한-일 영양심포지엄을 통해 국내와 일본에서의 현황과 문제점을 집중 분석, 내원 환자에게 올바르고 효율적인 영양 지원을 위한 방안들을 강구할 방침이다.

제1부의 연제 발표에서는 "국내 NST 현황과 문제점(라미용 삼성서울병원)"에 대해, 그리고 "일본의 영양집중 지원의 현재와 미래(미치꼬 마루야마박사, 도쿄 아오아먀병원)" 등 두 나라의 현안들이 소개된다.

"launching NST"라는 제2 주제에서는 "NST는 어떻게 시작하는가?(한명식 울산의대)"란 연제 발표에 이어 "NST는 어떻게 활동하고 있는가?"를 내용으로 영동세브란스병원(신증수), 경희의료원(고영관), 삼성서울병원(서정민) 등의 사례가 발표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