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난치성 심방세동 시술 200예 돌파, 세계적인 성공률
3차원 영상법을 이용한 전극도자 절제술 통해 완치의 길 열어...
조기시술시 85% 이상 완치, 생활개선 및 조기치료 통해 예방 및 정복 가능

난치성 부정맥이자 뇌졸중의 주요원인으로 꼽혔던 심방세동이 전극도자를 이용한 시술로 완치 가능한 질병으로 탈바꿈했다.

고대 안암병원 부정맥센터 김영훈 교수팀이 98년 6월부터 2005년 3월까지 17세부터 80세까지(평균연령 52.5세)의 심방세동 남녀환자 200명을 대상으로 전극도자 절제술을 통해 시술한 결과, 약 80%의 완치율을 보였다고 밝혔다.

심방세동의 경우 대부분이 뚜렷한 치료방법을 찾지 못하고 약물치료에 의존했으나 치료효과도 미약하고 장기간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 등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않은 문제점을 보였는데 이번에 김 교수팀이 전극도자 절제술을 시술한 결과, 만성 심방세동 환자(55명) 완치율은 70%, 1년 이내 조기시술시(145명)에는 85%이상의 높은 완치율을 보였다.

또한, 조기 시술시 완치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심방세동 역시 심전도 검사 등 정기적인 검진을 통한 조기 진단 및 치료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그동안 난치성으로 부정맥으로 평가받던 심방세동 정복의 가능성을 열어 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김 교수팀이 국내 최초로 시행한 3차원 영상법을 이용한 전극도자 절제술은 고난이도 수술로 각종 난치성 부정맥의 완치율을 높였다. 이 시술법은 3차원 다이나믹 컬러 영상을 통해 각종 전기적 신호를 기록해 좌심방과 폐정맥의 전기적·형태적인 연결 양상, 좌심방과 폐정맥의 전기적 연결 양상과 형태 구조적인 특성을 파악, 빈맥의 발생부위를 정확히 진단 후 이 부위에 ‘전극도자’라는 전선과 같은 가느다란 기구를 위치시켜 고주파 열에너지를 투여해 발생부위를 절제하는 것이다.

김 교수팀이 시술하고 있는 이 방법은 더욱 정교하고 정확한 시술로 높은 성공률과 함께 개복을 하지 않은 채 평균 3시간이라는 짧은 시술시간과 시술이후 2-3일 이후 퇴원이 가능할 만큼 매우 간편해 졌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번 시술결과는 일본 순환기 학회를 비롯 미국 부정맥 학회 및 유럽 학회 등 각종 해외학회에 연자로 초청되어 발표, 큰 호평을 받았다.

안암병원 부정맥센터 김영훈 소장은 “최근 식생활이 서구화되고 불규칙한 생활습관, 고령화 등으로 인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있는 심방세동은 이에 대한 인식부족과 시술의 어려움 등으로 대부분 치료를 하지 못하고 있거나 장기간 효과가 없는 약물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하고 “하지만 3차원 영상법을 이용한 전극도자 절세술을 통해 심방세동 완치가 가능한만큼 이러한 치료법의 확대적용과 더불어 최근 급증하고 있는 심방세동 환자를 관리하는 범국가적인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심방세동은 가장 흔한 지속성 부정맥이지만 치료가 어려워 난치성 질병으로 여겨지고 있다. 고혈압, 심장병, 스트레스, 불규칙한 수면, 음주 등이 주요 원인이며 증상으로는 불규칙적인 맥박, 어지럽고, 답답하거나 두근거림, 졸도, 중풍 등이 그 특징이다. 특히, 심방세동은 뇌졸중을 유발하는 위험인자로 심방세동이 없는 환자에 비해 약 5배 뇌졸중 위험이 높으며, 심장기능을 저하시켜 심부전 같은 심장병 사망률이 2배이상 높은 매우 위험한 질환이다. 미국에서는 2005년 현재 60세이상 3-5%, 70세이상 8%, 80세이상 12%정도가 앓고 있는 등 심방세동 환자가 400만명에서 2010년에는 800만명으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며, 한국에서도 서구화된 생활습관과 급격한 고령화로 인해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향후 고령화로 인해 심방세동 환자가 더욱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 그 심각성이 더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