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5.24∼5.27일까지 서울 삼성동 COEX 3층 대서양홀에서 개최되고 있는 「국제혁신박람회」에서 보건복지부 부스내 국민건강보험공단(理事長 李聖宰)의 HRA 및 체성분분석기 체험행사에 관람객들이 몰려,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4∼26일 3일간 HRA 체험행사에 735명, 체성분 분석기에 1,165명이 이용하여 인기가 매우 높았다.

특히, HRA 체험행사와 체성분 분석기를 이용한 방문객들에게는 공단 일산병원 가정의학과 의료진 3명이 교대로 한 명씩 파견되어 자세하고 친절한 상담도 실시하고 있다.

공단은 이번 행사에서 건강증진에 대한 범국민적 참여와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해 공단의 정보화 기술을 이용 건강위험평가(HRA)서비스, 체성분분석기 이용체험, 이벤트로서 "날씬해져라, 대한민국", "NHIC 빙고게임" 코너를 설치하고 있다.

체성분 분석기란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기본 체성분인 체수분, 단백질, 무기질, 체지방을 측정하여 근육의 발달 정도나 영양상태, 비만여부 등 신체의 기본적인 상태를 파악해 주는 검사이며, 공단지사에 27대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건강위험평가(Health Risk Appraisal)서비스란 건강보험공단이 보유하고 있는 검진자료와 건강과 관련된 생활습관, 가족력, 환경요인 등을 기초로 한국인의 성별 연령별 10대 사망원인질환에 대한 통계자료를 이용, 위험도를 구하여 생활습관 개선자료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건강에 위험을 주는 습관(흡연, 음주 등)들이 개인의 건강수명을 단축시킨다는 점에 착안하여 개인의 사망가능질환을 예측·수치로 제시하여 건강 증진에 대한 관심과 실제적인 행동변화를 유발시켜 더욱 건강한 삶을 누리도록 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건강위험평가(HRA) 이용하는 방법은 공단 홈페이지(www.nhic.or.kr)에 접속하여 "건강마당" ⇒ "건강위험평가"를 클릭하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그 대상은 평가일 기준으로 20세 이상 75세 미만인 국민은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공단은 이번 행사를 통하여 명실상부한 국민건강 지킴이로써의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하고, 국제적으로도 건강보험의 정보화 수준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