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초점조절 인공수정체를 사용하는 백내장-노안 동시 수술이 동양인에게도 원ㆍ근거리 시야 확보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서울병원 안과 정의상 교수는 자동초점조절 인공수정체를 이용한 백내장 수술을 받은 23명의 환자를 조사한 결과 평균적으로 수술 2달 후 일반시력은 0.7~1.0의 정상시력을 보였으며, 근거리시력은 돋보기 없이 성경책을 읽을 수 있을 정도로 향상됐다고 최근 밝혔다.

정 교수는 23명, 27건의 백내장 수술을 실시한 결과, 원거리 시력(일반시력)은 △수술 2주 후 평균 0.83 △1달 후 0.86 △2달 후 0.8로 큰 변화 없이 안정적인 상태를 보였다.

또한 노안의 기준인 근거리 평균시력도 △2주후 0.65 △1달후 0.72 △2달후 0.67로 돋보기 없이 성경책을 읽을 수준을 보여주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근거리 시력 0.65는 돋보기 없이 성경책을 볼 수 있는 수준이며, 0.5는 신문, 0.4은 일반서적을 볼 수 있으며 보통 노안일 경우 연령에 따른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0.15 이하의 근거리시력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자동초점조절 인공수정체의 작동원리는 정상인의 수정체와 같이 모양체 근육의 움직임에 따라 인공수정체가 앞뒤로 움직여 원근을 조절하는 원리를 적용했다.

이 수술법은 2003년 미국 FDA 승인을 받고, 유럽에서는 2001년부터 수술에 적용돼 현재 백내장 치료에 확산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에서는 처음 2004년 우리나라에 도입, 동양인을 대상으로 치료성적을 연구, 발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의상 교수는 “미국에서는 200례의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자동초점조절 인공수정체 수술이후 74% 정도가 안경 없이 생활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며, “백내장과 노안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점과 효과가 지속돼 노년기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켜주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기존의 백내장 수술은 고정식 인공수정체를 삽입해 근거리 시력이나 원거리 시력 중 한 가지를 선택, 원거리 시력으로 초점을 맞추면 독서를 할 때는 돋보기를 이용하고 근거리 시력에 초점을 맞추면 평상시에 근시안경을 써야 했지만 정 교수는 자동초점조절장치를 사용해 백내장 치료와 동시에 근ㆍ원거리 모두 잘 볼 수잇는 효과를 얻어 시술받은 환자들에게 호응을 받고 있다..

또한 백내장이 없는 정상인에서 노안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레이저나 초저주파를 이용한 열응고 각막성형술과 같은 각막수술이 시행했지만 열응고 각막성형술은 5년 이내에 수술 효과가 사라질 수 있는 단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