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보건소 평가

보건복지부는 전국 246개 시·군·구 보건소 중 대도시, 중소도시, 농어촌지역보건소 108개소(2003년 40개소, 2004년 68개소)를 선정해 인력 및 예산, 정보화, 기본환경관리, 진료 및 지원서비스, 보건사업, 이용자 만족도 등 20개 분야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평가결과 정보시스템 설치 등 보건사업을 위한 정보화부분에서 80점 이상을 받은 기관이 52개소(76.5%)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으며, 장애인 접근로 61개소(89.7%) 및 장애인용화장실 58개소(85.3%)등 보건소 이용자를 위한 편의시설 설치도 양호한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2003년도 예방백신 관리실태의 경우 평가대상기관(40개소) 전체가 100점으로 평가되어 국민 건강과 관련있는 분야의 서비스가 크게 향상됐으며 금연사업은 건강증진기금을 활용한 청소년 대상 금연교실사업을 62개소(91.2%)에서 실시했으며, 결핵환자발견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보건기관도 62개소(91.2%)로서 사업을 지속적으로 잘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또한, 이용자 만족도 분야에서는 민원인 3,09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접수에서 수납까지 15분 이내에 신속하게 처리한다고 응답함으로서 만족도 점수가 4점(5점만점)이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보건소 직원 직무 만족도는 동료관계 41.3%, 상사관계38.9%, 승진13.6%로서 직원 상호간에 인화관계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갈수록 보건소의 사업량이 매년 증가하고 있어 직원 1인당 담당 인구 수 역시 2004년도가 2003년도(3,557명) 보다 205명이 증가한 3,762명을 담당함으로써 업무량증가에 따른 인력충원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약사 등 일부 직종의 경우 전문인력 최소배치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비율이 약사 80.6%(87개소), 의사 및 간호사 28.7%(31개소), 물리치료사 16.7%(18개소), 영양사 73.2%(79개소)로 드러났다.

이와 함께 매년 보건사업계획 수립시 전년도 평가결과를 반영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고혈압관리사업의 경우 37개소(54.4%)가 미반영됐으며 보건소시설의 청결도 및 대기공간 등 시설만족도 조사결과 청결부분은 도농통합보건소(50%), 대기공간은 보건의료원(25%)이 100점으로 평가됐으며, 기타 보건소는 대기장소가 협소하고 화장실이 청결하지 못한 점 등 불편사항이 지적됐다.

한편 이번 평가 대상기관 108개소 중 논산보건소는 2003년도에 청소년 금연사업, 초등학생 구강관리사업, 고혈압 등 건강관리사업 분야에서, 아산보건소는 2004년도에 노인보건사업, 건강증진사업(성인병관리 등)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각각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보건복지부는 평가결과에서 나타난 미비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향후 건강증진과 만성질병관리 등 예방중심으로 기능 전환을 유도하되, 필요한 진료기능은 지속적으로 수행할 방침이다.

한편 복지부는 진료·보건사업 비중은 도시와 농어촌 지역 실정에 맞게 조정한다는 계획에 따라 올해에 도시지역 보건지소 시범사업(4~6개소)을 실시하고 보건소 시설개선 사업을 확대 지원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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