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회장 직선제를 이제 재검토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오는 23일 개최되는 의협 제57차 정기대의원총회에 회장선출 간선제 도입의 건이 정식 안건으로 상정되어 상당한 논란이 일것으로 보인다.


의료계의 대정부 강경투쟁이 전개됐던 지난 2000년 의협 집행부가 전회원의 전폭적인 지지속에 대정부 투쟁을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전회원에 의해 선출하는 회장직선제가 도입되어야 한다는 주로 젊은층 회원 중심으로 확산된 주장이 채택되어 그동안 두차례에 걸쳐 회장직선제를 실시했다.


당시 이같은 열기는 시도에도 전파되어 현재 서울, 부산, 광주, 대전, 충북, 충남, 경북 등 7개 시도의사회를 제외한 9개 시도의사회에서 회장직선제를 채택하고 있다.


그러나 의협회장 직선제를 두 번 실시한 현재 의료계내에서 직선제 폐단이 너무 커 간선제로 돌아가야 한다는 여론이 크게 힘을 받고 있다.


그 이유로 33대 회장선거 투표율 43.8%에서 보여주듯이 큰 의미가 없고, 더욱 큰 문제는 의사단체 활동에 관여한 경험이 없는 상당수 회원들은 후보자들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부족, 여론몰이식 선거운동에 치우칠 가능성이 높아 올바른 선거권을 행사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또 그동안의 경험으로 볼 때 직선제가 의료계의 화합 보다는 갈등과 분열을 야기하는 측면이 많고, 경비 또한 많이 든다는 점을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다.


실제 직선제에 대한 부정론은 시도의사회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다. 지난 3월 24일에 열린 서울시의사회 제59차 정총에 회장직선제 안건이 상정됐으나 분과위원에서 찬성 5표, 반대 16표로 부결되어 본회에 상정되지 못했고, 충남도의사회도 회장직선제 안건이 3년째 부결됐다.


한편 회장직선제를 실시하고 있는 경기도의사회가 의협회장 간선제 도입을, 충북 및 제주도의사회가 의협회장 직선제 조항 개정을 의협 제57차 정기대의원총회 안건으로 정식 상정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