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남아공 월드컵에서 우리나라 선수들이 최고의 성적을 발휘해 ‘월드컵 베이비 붐’ 재현이 관측된 가운데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한 임산부들의 치아 관리가 다시금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 지난 2002년 월드컵 이후인 2003년 봄에 신생아들이 대거 탄생, 2002년 1.17명이던 출산율이 2003년 1.19명으로 깜짝 상승하기도 했다. 이번 월드컵 기간 중에도 임신과 출산을 계획했던 많은 부부들이 ‘아이 가지기’를 시도했을 것이란 얘기이다.

■ 임산부 치아 건강 간과하기 쉬워

올해로 주부 3년차인 서울 강남구 김 모씨(32)는 최근 첫 째 아이를 임신하고 치과를 방문했다가 깜짝 놀랐다. 첫 아이인만큼 태교는 어느 하나 빠트리지 않고 전부 챙겼다고 자부했지만, 임신 전 발생한 치은염이 심각해져 자칫 영양섭취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얘기를 들었기 때문이다.

"치과 치료가 태아에 나쁘다"는 한 임산부 커뮤니티에서 읽은 글에 임신 사실을 알고부터는 치료를 차일피일 미루다 상태가 악화된 것이다. 지금 김 씨는 잇몸에서 피가 나 씹기가 곤란한데다가 입덧이 시작되면 음식물 섭취에 차질이 생겨 태아에 더욱 안 좋다는 의사의 권유에 따라 치료를 결심했지만 ‘혹시나’하는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

저출산·고령화 사회 속 계획 임신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한 임산부의 치아 건강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옛말에 ‘임신을 할 때마다 치아를 하나씩 잃는다’고 할 정도로 임산부의 구강 건강은 오랫동안 관심의 대상이었지만 실제로는 이를 간과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이다.

실제 계획 임신의 중요성이 부각돼 출산과 임신에 세심하고 꼼꼼한 계획을 세우는 부부들도 치아 건강은 빠트리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구강 건강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시끄러운 기계 소리와 성분이 불명확한 약품들이 입을 통해 태아에게 직접 전달될 것이란 우려에 아예 고려조차 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진료 현장에서는 치과 방문을 출산 이후로 미뤘다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를 흔치 않게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구강건강이 전신 건강에 미치는 큰 영향을 고려할 때는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서 반드시 챙겨야 한다.

외국의 연구에 따르면, 임산부들의 25~100%가 치은염을 앓고 있었고, 10% 정도가 화농성 육아종을 발현시킬 수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대부분의 임산부들이 치주염 등 심각한 구강질환에 노출돼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임산부의 특성 상 장기간의 큰 시술이 요구되는 치료보다는 안전하면서도 간편한 스케일링 등 플라그 제거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김영훈 임피리얼팰리스치과 대표원장은 “임산부들의 구강 건강은 가급적 임신 전 2~3개월부터 챙기는 것이 좋으나 시기를 놓쳤다면 스트레스, 두려움 등으로 혈관 수축제가 들은 마취제가 필요한 임신 초기 단계는 피하는 것이 좋다”며 “자칫 자궁벽이 수축돼 유산하는 등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차라리 임신 중기에 치과를 방문해 에어플로(Air Flow) 등 다양한 치료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에어플로’ 안전하고 간편해 호응

특히 최근 통증없이 안전하게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는 ‘에어 플로’가 임산부들에게 큰 호평을 받고 있다. 날카로운 기구와 큰 진동을 수반하는 기존 스케일링과 달리 임산부들도 안전하게 안심하고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당뇨병, 고혈압 등 만성질환자들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지난 2월 임피리얼팰리스호텔 메디컬센터치과가 선 보인 에어 플로는 아주 미세한(25μm 이하) 아미노산 입자를 강력한 공기로 분사, 세균막(Bio Film)을 제거하는 무통치료이다. 특히 시끄러운 드릴 소리나 송곳같은 기구로 두려움을 유발하지 않고, 자칫 해가 될 수 있는 파우더 대신 아미노산을 사용함으로써 임산부들도 편안하고 안전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또 기존 무통치료와 다르게 고열을 발생하지 않아 치아가 변색되거나 잇몸이 상할 가능성도 없다.

김영훈 대표원장은 “임산부의 경우 건강한 태아를 출산하기 위해 구강건강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며 “자칫 잇몸 염증이 치주염, 치은염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임신을 대비해, 혹은 임신 기간 중 특별한 치아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에어 플로는 임산부들도 안전하게 받을 수 있는 무통 치료로 잇몸 질환의 원인인 프라그와 치석, 세균막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건강한 임신에 도움을 준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