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목동병원(원장 서현숙) 중환아실에서는 지난 2003년 6월부터 중환아실에 입원한 환아의 보호자에게 설문을 통해 자기 아이에 대한 정보와 중환아실에서의 활동에 대해 여러가지 궁금증이 많다는 사실을 알아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Hospital mom(H-mom)이라는 활동을 시작했다

H-mom 활동이란 중환아실에 있는 환아에게 간호사 1인을 지정, 엄마처럼 모자관계를 맺고 담당환아의 앨범을 제작하게 했다. 제작된 앨범에는 중환아실에 있는 아기의 키, 몸무게 등 모든 신체상태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그 외 기념이 될 수 있는 아기의 손도장, 발도장 및 아기의 성장 모습등이 제공하고있다.

또한 이 앨범에는 중환아실에서 제공되는 각종 교육자료(면회방법, 모유수유, 입원생활안내문 등)이 같이 제공되어 수시로 보호자들이 볼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이 앨범을 통해 보호자는 면회 때마다 앨범을 살펴보면서 아기의 상태 및 경과를 알 수 있고 의료진과 정보를 공유하며 부모로서 직접 돌볼 수는 없지만 하고싶은 말을 글로 남겨 그 앨범을 통해 간접적이지만 아기 돌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했다.

병원측은 이외에도 산후조리, 직장, 지방거주 등 보호자의 사정으로 아기를 자주 방문할 수 없는 보호자를 위해 e-mail을 통해 정기적으로 아기의 사진과 근황을 적은 글을 함께 보내줘 높은 만족도를 얻어냈다


병원관계자는 "H-mom 활동을 1년간 시행한 결과 아기에 대한 궁금증과 아기에게 행해지는 의료처치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고 H-mom 활동 만족도 조사에서는 산모의 91%가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다.

앞으로도 이대목동병원 중환아실은 이런 만족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H-mom활동을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