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떨림, 안면경련, 사경, 발성장애 등 적응영역 다양

그저 ‘주름 펴는 주사’인 줄만 알았던 보톡스가, 사실은 사시나 눈꺼풀이 떨리는 병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던 약물이었다는데… 뿐만 아니라 현재도 편두통이나 다한증, 요실금 등 다양한 질환들의 치료에도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고 한다. 근육수축 주사제 보톡스, 그 팔색조와 같이 화려한 변신의 세계를 들여다보자.

■ 치명적인 독에서 유용한 약으로-
보톡스의 정확한 성분 이름은 보툴리눔 톡신(botulinum toxin)이다. 보톡스는 미국 제약회사 엘러간社의 특정 상표명으로, 가장 먼저 개발되어 보툴리눔 톡신 시장을 선점하고 있기 때문에, 예를 들면 휴대용 미니카세트의 ‘워크맨’이나 인라인스케이트의 ‘롤러블레이드’와 같이 고유명사처럼 쓰이는 것이다.
보툴리눔 톡신이란 주로 부패한 통조림이나 썩은 고기에서 생기는 보툴리누스균이 만든 독소를 말한다. 이 독소는 근육 마비를 통해 사망에 이르게 하는 무서운 존재지만 이를 정제・희석하여 정확한 위치에 주입하면 그 부위의 근육만 선택적으로 마비시킨다는 게 밝혀져 1970년대부터 눈꺼풀 경련이나 근육질환의 치료제로 쓰이기 시작했다. 실제로 보툴리눔 톡신은 근육과 말단신경전달체계에 작용하여 아세틸콜린이란 신경물질의 분비를 억제시켜서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이완시키는 작용을 함으로써 현재 각종 신경-근육 질환의 치료 영역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 다양한 적응증
▶안검경련 = 안검경련이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저절로 눈꺼풀이 파르르 떨리거나 깜빡이는 현상을 말한다. 심한 경우 눈이 완전히 감기게 되기도 한다.
과거에는 눈 주위 근육을 절제하는 수술을 시행했지만, 현재는 거의 하지 않고 대신 간단한 보톡스 시술이 널리 시행되고 있다. 양쪽 눈 주위 각각 4곳 내외로 주사하는데 구체적인 부위는 개인마다 다르며, 잘못하면 부작용이 발생하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처음 1~2일간은 일시적으로 눈꺼풀에 힘이 없어져 눈꺼풀이 약간 쳐지거나 세수할 때 비눗물이 들어갈 수도 있다. 또한 먼지가 눈에 잘 들어가기도 하는데, 이럴 때는 잠시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연축사경 = 목 주변 근육의 긴장이상으로 고개가 옆으로 돌아가거나 떨리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흔히 통증이 동반되는 병이다. 보톡스 주사는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발성장애 = 최근에는 후두근육에도 보톡스 주사를 맞아 목소리를 개선하기도 한다. 보톡스가 후두근육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특히 성대의 근육이 별 이유 없이 갑자기 수축하거나 떨리는 연축성 근긴장증으로 인한 발성장애는 보톡스 주사를 이용한 치료방법이 일반화 돼 있다.
▶다한증 = 보톡스는 땀을 과도하게 흘리는 다한증의 치료에도 이용된다. 땀이 많이 나는 부위에 보톡스를 주사하여 땀샘의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을 차단함으로써 땀 분비를 억제할 수 있다. 다한증 보톡스 치료는 한번 시술로 약 6개월간 효과가 지속되므로, 여름철 땀이 많거나 중요한 일을 앞둔 사람의 경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전신성이 아닌 국소적인 다한증에 주로 사용되며 그런 부위는 주로 손바닥, 발바닥, 겨드랑이, 사타구니, 회음부, 이마, 코끝 등이다. 하지만 보톡스 다한증 치료에 가장 적합한 부위는 겨드랑이이다. 흉강내의 교감신경을 잘라내는 교감신경절제술과는 달리 보상성 다한증이 생기기 않는다.
▶빈뇨 = 척수손상이나 요실금 등 신경이 방광을 적절치 못한 시간에 수축해서 배뇨 신호 없이 배뇨를 하게 만들기도 한다. 보톡스는 이같이 방광이 조절되지 않고 수축하는 것을 막아 빈뇨나 절박뇨 등의 증상을 개선시킨다. 회음부나 하복부 압통이 있는 부위에 직접 주사하며 근육을 이완시켜서 효과를 나타낸다. 이 경우 출혈이 없고, 바이러스 감염의 우려가 적어 부작용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이갈이 = ‘이갈이’와 ‘이 악물기’는 수면 또는 무의식중에 일어나는 습관으로서 턱 근육을 발달시킬 뿐만 아니라 치아와 잇몸에 충격을 많이 줘 치아를 닳게 만든다. 또한 두통이나 턱관절 장애, 사각턱을 유발시키기도 한다. 이 경우 보톡스를 턱 근육에 주사하면 곧바로 증상이 완화되기 시작하는데, 이때 스트레스를 줄이는 등 생활습관을 바꾸면 효과는 더욱 높아진다.
▶근육 강직 = 뇌졸중이나 뇌손상으로 인하여 다리 근육에 강직이 나타나면 정상적인 자세를 유지하거나 걷기가 어렵다. 물리치료, 약물치료, 때로는 수술로 치료하지만 보톡스 주사가 근육을 마비시켜 강직을 약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두통 = 1990년대 초 이마와 미간의 주름제거를 위해 사용한 보톡스가 편두통 증상을 완화시킨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두통 치료에 보톡스를 이용하는 연구가 시작된 계기가 되었다. 편두통뿐 아니라 3가지 이상의 두통 약물에 잘 치료되지 않는 난치성 두통의 경우 대개 3개월 간격으로 보톡스를 눈, 이마, 한쪽 관자놀이 머리근육에 주사하고, 머리 전체에서 통증을 느끼는 환자에겐 추가로 목 뒤와 어깨 근육에도 주사하여 효과적으로 두통을 조절하였다는 연구 보고가 있다.
▶미용 = 보톡스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영역은 역시 미용분야이다. 우리 피부 주름의 80% 이상은 습관적인 근육 운동에 의한 경우가 많다. 눈썹을 치켜 올리는 버릇이 있거나 눈웃음을 자주 짓는 경우, 인상을 쓰거나 시력이 좋지 않아 신문이나 텔레비전을 볼 때 미간을 찌푸려서 주름이 잡히는 것이다. 보톡스는 습관적으로 주름이나 기형적으로 발달한 근육을 국부적으로 마비, 긴장을 이완시켜 이러한 습관을 차단하고 주름을 개선시킨다. 효과는 4~6개월 정도 유지되지만, 이후 주름이 진해지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간편하다 VS 효과가 짧다
주사로 주입하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이기 때문에 빠르고 간편하고 통증이 거의 없으며 시술흔적이 남지 않는다. 반면 근육의 사용 정도에 따라 효과 차이가 있으나 대략 4~6개월 정도만 유지되기 때문에 반복적인 시술이 필요하다는 맹점이 있다.
보톡스는 미 FDA에서 그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알려져 있는 몇 가지 부작용으로는 주사 후 두통이나 현기증 증세, 안검하수라고 하여 눈꺼풀이 무거워지고 인상이 조금 변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모두 일시적인 현상이며 발생빈도도 매우 낮아 문제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 보톡스에 대한 오해와 진실
태생이 치명적인 독인데, 잘못 사용해서 생명에 지장이 있지는 않을지 걱정이 안 될 수 없다. 하지만 보톡스는 보툴리눔 독소를 극소량으로 희석・정제한 것이기 때문에 치사량에 이르려면 몸무게 70kg 성인의 경우 한번에 보톡스 약 30병을 주입해야 하며, 약간이라도 증상이 나타나려면 한번에 5병 이상을 맞아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안면 주름살 치료의 경우는 얼굴 전체에 사용해도 문제가 될 정도의 용량은 아니다.
보톡스가 모든 주름을 펼 수 있을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주름이 오래되어 손가락으로 펴도 선이 남는 것은 없어지지 않는다.
혹은 약효가 사라지면 주름이 더 심해진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그렇지는 않다. 근육이 약간 줄어든 상태를 유지하거나 본래 상태로 돌아갈 뿐이며, 약효가 지속되는 동안 습관화된 표정을 제어함으로써 주름이 깊어지는 것을 지체시키는 효과도 있다.

■ 보톡스 주사, 이것만은 알고 맞자!
보톡스를 반복해서 여러 번 맞게 되면 항체가 생겨서 결국 효과가 없을 수도 있으므로 적절한 양을 적당한 간격으로 맞는 것이 중요하다.
시술 후에는 약물이 주변 근육으로 퍼져 나가지 않도록 3~4시간 동안 주사부위를 만지거나 누우면 안 된다. 또한 입술 주변에는 시술을 받지 않는 것이 좋다. 보톡스는 근육을 마비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입술 주변 근육을 마비시켜 식사에 지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알레르기 체질이거나 근무력증 환자, 다른 약제를 복용 중인 사람이라면 전문의와 상담한 후 결정해야 한다. 간단한 시술이지만 제품에 따라 용량단위당 농도가 다른 제품도 있고 호흡곤란으로 인해 생명에 지장을 줄 만큼 위험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적절한 용량을 정확한 부위에 주사하여야 하므로 시술도 반드시 전문의에게 받아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