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산업이 글로벌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제약 중심의 가격경쟁에서 창약 중심의 품질경쟁 차원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것이 급선무라는 연구보고서가 나왔다.

또 GMP 선진화, 약가제도 형평성 제고, 제약산업 진흥기금 신설 등이 일류 제약산업 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한 핵심 전략과제로 제기됐다.

한국제약협회(회장 김정수)는 보건산업진흥원 연구용역을 통해 최근 발간한『의약품 품질강화를 통한 제약산업 발전전략』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연구보고서는 일류 제약산업 국가 도약을 위한 목표(2005?2009)로 △ GMP 수준 선진 고도화 △GMP 교육 의무화 및 내실화 △품질경영 체제 확립 △산?학?연?관 공조 및 역할분담을 꼽았다.

특히 KGMP가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 제약기업의 의약품 수출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진단하고 GMP를 ICH수준으로 끌어올려 국제적인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과 관련해서는 정부가『통제보다는 산업진흥중심의 약가정책』으로 발상의 대전환을 이루어 신약에 대해 신속하고 합리적인 가격을 보장하고, 개량신약이나 제형변경 제품에 소요된 연구개발비용을 약가에 충분히 보전함으로써 제품개발에 재투자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의약품 품질제고는 국민의 안전과 건강증진에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민간과 정부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담배값 인상금이나 건강증진기금 등을 재원으로 한 ?제약산업 진흥기금?을 신설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부록으로 인도 제약시장의 특성과 인도 진출방안을 다룬 이 연구보고서는 제약업계가 글로벌화를 위한 변화와 혁신에 대해 소극적이었다며 국제시장을 겨냥한『창약 중심, 품질경쟁 체제로의 전환과 함께 CEO의 경영마인드』 혁신을 주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