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로봇을 이용한 돼지의 담낭을 절제하는 수술이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한국과 일본에서 진행된다

"차세대 지능형 수술시스템 개발 센터"(소장 김영수, 한양대병원 신경외과 교수)는 2일 한양대학교 HIT 6층 소회의실 "제1차 국제원격로봇수술심포지엄"을 개최하며, 한국과 일본간 원격로봇수술을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한다고 밝혔다.

이 원격로봇수술을 위해 한양대학교 HIT 회의실에는 영상의 송. 수신을 위한 시스템과 의사의 움직임을 감지해 일본의 종 수술로봇에게 원격으로 보내주는 주 로봇이 위치한다.

돼지 담낭절제술 집도는 하시즈메 교수(규슈대학교 일반외과)가 하며, "차세대지능형 수술시스템 개발센터"에서는 전반적인 주 로봇 관리를 한다.

또한 로봇시스템은 일본의 미쯔이 교수(동경대학교)가 제작했다.

일본에서는 일본 규슈대학교내 동물수술실에서 시미즈 교수가 종 로봇을 맡아 원격수술을 진행한다.

한일간의 네트워크 관련 기술은 한양대학교 전자공학부 박용진 교수팀과 한국통신, 일본측 통신회사에서 맡는다.

로봇 수술은 미세 침습 수술시 의사를 보조해 정교한 수술을 함으로써 환자의 수술 후 고통과 합병증 및 후유증을 최소화하며 원격 수술을 가능하게 한다.

로봇 수술이란 주 로봇은 원거리에서 집도의가 작동을 하고, 종 로봇은 수술을 맡아서 하는 것을 말한다.

한양대병원 김영수교수는"이번 수술 결과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현재 수술 로봇을 개발하고 있는 "차세대 지능형 수술시스템 개발 센터"에서 개발 중인 수술 로봇을 이용한 원격 실험이 일본과 함께 이뤄질 예정이며, 나아가 임상에서 로봇을 이용한 원격 수술을 시도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고 말했다..

또한 아시아를 잇는 광케이블은 한국과 중국 뿐 아니라 동남아시아에 이르는 다양한 국가간 원격수술이 이뤄질 수 있어 국제적인 수술의 장이 열릴 것으로 기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