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동결폐조직은행(은행장 김한겸 병리학)은 최근 안암병원 제3회의실에서「제 2회 국가지정 연구용 동결폐조직은행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현재 생물학적 검체보관에 있어서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방법인 초저온냉동법을 중심으로 연구소재로서의 검체보관에 대해 소개됐는데, △조직은행의 검체보관(포천중문의대 김광일 교수) △냉동보관(고려의대 신봉경 임상전임강사) △냉동고의 일반적인 이해(한솔에스엠 모근수) △동결폐조직은행(고려의대 최정우) 등이 발표됐다.

고려대 동결폐조직은행은 연구용 폐조직은행 사업이 3차년도 중반에 접어든 가운데 그 동안 동결폐조직은행 사업과 제1, 2회 동결폐조직은행 세미나(2003년, 2004년) 및 제 1회 동결폐조직은행 워크숍(2004년)을 개최한 바 있다.

한편, 김한겸 교수는 “이번 워크숍은 국내 및 해외의 조직은행들이 일반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검체보관법의 종류와 각 방법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 초저온냉동법의 원리, 종류에 따른 차이점과 가장 이상적인 검체보관을 위한 정도관리 등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는 기회를 가져 국내 및 해외의 Biorepository 관계자들과 연구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됐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